"시급 천원에 위험 업무" 부산 사하구 사회복무요원 선별소 투입 '논란'

사하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구청 사회복무요원 배치해 '길 안내' 맡겨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들 "시급 천원에 위험 업무 내몬다" 지적
"안내 인력 필요해 배치" 해명하던 사하구, 논란 일자 돌연 '철수'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 온 부산 사하구 선별진료소 사회복무요원 배치 공문.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부산 사하구가 선별진료소에 사회복무요원을 배치했다가 온라인에서 논란이 되자 철수시키는 '오락가락' 행정을 펼쳐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26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 '사회복무요원 사하구 선별진료소 긴급 인력지원 협조'라는 제목의 공문을 찍은 사진이 올라왔다.

이 공문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하구 선별진료소 운영에 사회복무요원을 긴급 지원에 협조해 달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또 지난 24일부터 사회복무요원 17명을 2인 1조로 구성해 선별진료소 방문자 안내와 환경 정비 업무에 투입한다는 계획도 담겼다.

이 같은 내용이 게시판에 올라오자, 이용자들은 댓글로 "시급 천원에 사회복무요원을 위험한 업무로 내몬다", "사회복무요원이 노예냐"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일부 이용자는 지난해 인천의 한 동사무소에서 공무원이 마스크 3만5천장을 사회복무요원에게 포장하라고 지시했다는 글이 인터넷에 올라와 논란이 된 일명 '인천 마스크 공익' 사건을 언급하며 사회복무요원의 열악한 처우를 지적했다.


부산의 한 보건소 선별진료소 앞에서 시민들이 진료를 기다리고 있다.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사진=박진홍 기자)
부산 사하구청은 자체 결정에 따라 사회복무요원을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배치한 사실을 인정했다.

사하구에 따르면, 선별진료소에 배치한 사회복무요원은 구청사에서 근무하던 요원들로 발열 체크나 문진 등 환자 접촉 업무가 아닌 방문자 안내 업무만 담당했다.

최근 제2청사를 신축하면서 기존 보건소 시설을 옮겼지만, 선별진료소는 기존 보건소 자리에 있어 방문객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안내 인력이 필요했다고 구는 해명했다.

사하구 관계자는 "단순 길 안내에 규정상 문제도 없어 사회복무요원을 배치했다"면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이들 모두 보호복과 마스크 등 보건소 근무자와 같은 보호장구를 착용시키고 안전교육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이번 주 금요일까지 근무하게 한 뒤, 3월 일정은 상황을 보며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온라인을 중심으로 사회복무요원 배치가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확산하자, 사하구는 보건소에 배치했던 사회복무요원 전원을 27일 오전 돌연 철수시켰다. '오락가락' 행보를 펼쳤다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