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 눈치!" 부산시 첫 여성가족국장 공모에 지원자 달랑 '1명'

개방직 전환 첫 공모에 1명 지원, 재공모 실시키로
외부 전문가 기용해 전문성 키운다는 취지 무색해져

부산시가 여성가족국장을 개방형으로 전환해 올해 첫 공모에 나섰지만 지원자가 1명에 불과해 재공모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자료사진)
부산시가 전문성을 갖춘 인재영입을 위해 여성가족국장을 처음으로 개방직으로 전환했지만 달랑 1명이 지원하는데 그쳐 재공모에 나서기로 했다.

지역 여성·사회 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시청 내부 여성 공무원 몫의 승진 자리를 빼앗는다는 곱지 않은 시선 탓에 지원을 꺼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를 두고 시가 대내외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개방직 전환을 추진했다는 비판과 함께 외부 전문가를 기용해 획기적인 정책을 펴겠다는 당초 취지도 되레 무색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시는 부산의 가장 큰 문제인 저출산, 육아 문제 등을 전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부산시 3급 여성가족국장을 올해 처음으로 개방직으로 전환해 공모에 나섰다.

시는 여성가족국장을 지방부이사관 일반 임기제 직급으로 지난달 26일 임용시험 공고를 내고 지난 6일부터 닷새간 공모를 벌였다.

자격요건의 경우 박사학위는 공무원 또는 민간근무, 연구경력이 7년 이상, 석사학위는 10년 이상인 자로 기준을 세웠다.

또, 자격증은 공무원이나 민간근무, 연구경력이 7년 이상인 자로 5급 경력경쟁임용 자격증을 갖고 관련 분야 근무, 연구 경력이 4년 이상인 자이다.

시는 우편 공모 도착 시간을 고려해 14일까지 접수를 받았다. 하지만 공모에 응한 이는 달랑 한 명에 불과했다.

개방직 공모의 경우 응시자가 한 명뿐이면 재공모를 실시한다는 시 규정에 따라 부산시는 이번 주 중 재공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응시자가 저조한 것은 부산지역 여성, 시민사회 단체가 여성가족국장직의 개방형 공모에 대해 반대 입장을 강경히 밝혀온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여성, 사회단체는 여성가족국장이 시 여성 공무원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직위인 만큼, 개방형 공모는 고위 공무원 여성 비율을 확대하려는 요구와 배치된다며 개방형 공모 철회를 촉구하며 반대해 왔다.

게다가 여성가족국장이 사실상 유일한 여성공무원의 3급 보직이어서 자리를 빼앗았다는 곱지 않은 시선 탓에 제대로 직을 수행하기 힘들지 않겠다는 시각도 한몫했다.

결국 전문가를 기용해 부산의 저출산, 육아, 여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시의 당초 취지도 무색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산의 한 여성단체 관계자는 "올해 오거돈 부산시장은 공무원 중심으로 시정을 운영하겠다고 했지만 여성가족국장의 외부인사 공모에 나선 것은 정반대 행보"라며 "고위직 인사를 뽑는 과정에서 정치권의 입김이 작용해 정실인사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지금이라도 외부공모를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여성단체 관계자는 "여성가족국장직은 관련 전문성 뿐 아니라 다른 과와의 유기적인 협조도 필수다. 시가 여성가족국장 개방형 임용을 추진하는 것은 부산시 내부 공무원들의 전문성을 믿지 못한다는 뜻"이라며 "결국 지역 여성사회단체와 공무원들의 신임을 잃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