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단체 "옛 광주교도소 유골 범정부 대책기구 구성해 감식을"

옛 광주교도소 유골 암매장 경위 등 수사 철저 촉구

옛 광주교도소 전경(사진=자료사진)
5·18단체들이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서 발견된 신원미상의 유골과 관련해 범정부 차원의 공동대책기구를 구성해 정밀감식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5·18민주유공자유족회와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는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5·18진상규명 조사위원회의 본격 활동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 1980년 5월 희생자로 의심되는 다수의 무연고 유골이 발견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5월 단체들은 "옛 광주교도소 내에서 발견된 유골과 관련해 신원확인 및 경과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법무부는 국방부와 행안부 등 관련부처와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유골의 정밀감식과 암매장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체들은 "이러한 과정에 5월 단체가 추천하는 법의학자와 5·18 관련 전문가의 참여와 입회를 반드시 보장해야 한다"면서 "40구의 유골에 대한 아무런 기록이 없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검찰은 유골의 처음 발견 장소와 이곳에 암매장한 과정 및 관련자들의 일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정밀감식과 유전자 추출 등의 추진을 위해 5·18 중앙수사단과 검찰, 경찰, 5월 단체, 광주시 등이 참여한 공동대책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5월 단체가 추천하는 전문가가 입회해 유골이 발견된 지점을 중심으로 공사 과정에 추가로 유골이 발견될 경우에 대한 대비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아울러 유골이 발견된 지점을 중심으로 추가 발굴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