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민병욱) 미디어연구센터에서는 20대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댓글 폐지와 실검 폐지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해당 결과는 지난 17일 발간한 '미디어이슈 5권 6호-댓글 폐지, 실검 폐지에 대한 국민 인식'(양정애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에서 공개됐다.
최근 악플로 인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알려진 연예인들의 소식을 알고 있었는지 알아본 결과, 응답자의 98.1%가 해당 소식을 이미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성별, 연령 등 응답자 특성에 관계없이 매우 높은 사전 인지도를 보였다.
이에 최근 연예인들의 극단적 선택에 악플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지 묻자 97.7%가 악플의 영향이 있다고 답했다. 그 가운데 약간 영향을 미쳤다고 답한 사람은 25.1%p에 그쳤으며, 나머지 72.6%p는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었다. 이 역시 성별, 연령과 무관하게 영향이 있다고 답한 비율이 일관성 있게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조사 대상자 10명 중 8명도 카카오의 이 같은 조치에 찬성 입장을 보였다. 카카오의 다음 연예뉴스 댓글란 폐지 조치에 대한 입장을 묻자 응답자의 80.8%가 카카오의 조치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반대한다'와 '관심 없다'를 선택한 비율은 각각 8.6%, 10.6%로 집계됐다.
특히 여성의 경우 88.2%가 댓글란 폐지에 찬성했으며, 반대와 무관심 입장은 4.9%와 6.9%로 소수에 그쳤다. 이에 비해 지지한다고 밝힌 남성 응답자의 비율은 여성에 비해 14.5%p 적은 73.7%로 확인됐다.
네이버 등 다른 인터넷 포털에서도 연예뉴스에 대한 댓글란 폐지가 이뤄져야 한다고 하는 응답자도 전체의 85.0%에 달했다. 연예뿐 아니라 정치, 사회(사건·사고) 등 다른 주제섹션의 댓글란도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에 55.5%의 응답자들이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양 선임연구위원은 "댓글과 실검이 좀 더 생산적인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절한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전문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패널에서 성별, 연령대 및 거주지역을 기준으로 할당해 모집했다. 실사는 2019년 12월 2~8일까지 이뤄졌으며, 응답완료 기준 응답률은 18.4%(이메일 발송 6,778건, 조사접속 1,872명, 응답 완료 1,248명, 최종 분석 1,000명)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p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