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이틀째…"4조2교대 전환, 정부 약속 지켜라"

노조, 필요 인력 4600여명...사측 1800여명 입장차
철도노조 마산지구연합지부 "밀양 안전사고 또 발생, 안전인력 투입하라"

21일 철도노조원들이 창원중앙역 앞에서 민주당 경남도당까지 행진하고 있다. (사진=이형탁 기자)
전국철도노조 파업 이틀째인 21일 경남에서도 정부와 철도공사에 4조 2교대 근무체계 전환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철도노조 마산지구연합지부 등은 이날 창원중앙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가 계속 인력을 줄이고 외주화하며 안전업무를 축소하고 있다"며 "그 결과 밀양역에서 사람이 죽고 다치는 안전사고가 또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중 산재발생 1위인 철도공사는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 온전한 4조 2교대 시행하라"면서 "안전인력 4천여명을 합의대로 충원하라"고 촉구했다.

현행 3조2교대에서 4조2교대로 근무체계를 개편하기 위한 노사합의는 지난해 6월 이뤄졌다. 시험운영을 거쳐 2020년 1월부터 4조2교대 근무를 전면 시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인력 충원에 대한 양측의 간극 역시 전혀 좁혀지지 못한 상태에서 결국 파업이 단행됐다.

현행 3조 2교대에서 4조 2교대로 업무 체계를 변화하면서 필요한 충원 인력으로 노조 측은 4600여 명을, 사측은 1865명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철도노조 마산지부 등은 "정부와 공사는 철도에서 좋은 일자리를 확대하고 철도 안전을 강화함으로써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라는 국민의 요구에 반하고 있다"며 "정부와 국토부, 철도공사는 합의사항을 이행하라"고 밝혔다.

21일 창원중앙역 내 붙어있는 열차 운행중지 알림. (사진=이형탁 기자)
지난 20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 철도노조는 철도공사와 정부에 4가지를 요구하고 있다. △4조2교대 전환을 위한 인력 충원 △총인건비 정상화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임금 수준 개선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KTX와 SRT(수서발고속철도) 통합이다.

이들은 집회가 끝난 뒤 민주당 경남도당까지 행진해 이같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한편 경남지역 주요 경전선 구간 KTX역은 창원중앙역·마산역·진주역 등이며 열차는 오는 24일까지 상행8편·하행7편이 파업으로 중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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