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모친 별세에 여야 일제히 "깊이 애도"(종합)

민주당 "대통령 삶에 사랑과 헌신 함께했다"
한국당 "큰 슬픔 마주한 文·유가족에 위로"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모친인 강한옥(92) 여사의 별세를 지켜본 뒤 병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 모친 강한옥 여사가 29일 향년 92세 일기로 별세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여야는 일제히 애도를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밤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한민국 현대사의 질곡마다 묵묵히 시대의 짐을 마다치 않은 문 대통령의 삶 그 곁에는 언제나 모친 강 여사의 사랑과 헌신이 함께해왔다"며 "고인의 삶을 기리며 문 대통령과 가족께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삼가 명복을 빌며 영면을 기원한다"며 "큰 슬픔을 마주하신 문재인 대통령과 유가족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썼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이제는 모든 짐을 내려놓고, 부디 하늘에서만큼은 고향인 흥남의 땅을 마음껏 밟으며 만나지 못한 가족들과 행복한 재회를 하실 수 있기를 기원해본다"면서 "평소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 남달랐던 문 대통령에게 각별한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정의당도 여영국 원내대변인 명의 논평을 통해 "실향민으로서 고인이 겪으셨을 아픔과 그리움을 기억하며 하늘에서도 한반도 비극의 역사를 끝내고 영구적 평화를 바라시리라 믿는다"며 "명복을 빈다"고 전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여사님의 사랑과 헌신이 있었기에 오늘의 대통령이 있다"면서 "여사님께서는 하늘나라에서도 대통령을 보우하시고 가르침을 주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