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일본이 수출규제에 나선 지난 7월 일본의 대한국 수출금액은 4361억엔(약 4조8000억 원)으로, 총 수출금액인 6조6434억 엔(약 73조1000억 원)의 6.6%로 집계됐다.
수출규제 직전인 지난 6월 일본의 총수출액(6조5858억엔)에서 한국(4131억엔)이 차지하는 비중은 6.3%였다.
전월 대비 총수출액 증가율(0.9%)보다 대한국 수출액 증가율(5.6%)이 더 높게 나타나면서 전체 수출 내 한국의 비중도 0.3%포인트 커진 것이다.
일본 재무성이 18일 발표한 8월 무역통계(통관기준 속보치)에서도 대한국 수출은 전체 6조1410억엔 중 4226억엔으로 그 비중이 7월보다 0.3% 포인트 늘어난 6.9%를 기록했다. 한국은 미국, 중국에 이어 일본의 3대 수출국 위치를 고수했다.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중국과의 교역 위축으로 부진에 빠진 일본 무역이 그마나 한국 수출에서 선방한 셈이다.
일본의 7월 대중 수출은 9.3% 급감하며 중국과의 무역적자 또한 전월 1319억엔에서 3837억엔으로 두배 이상 확대됐다.
하지만 한일 간 무역 갈등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양국 교역 악화도 가속할 우려가 있다.
일본의 전년 대비 한국 수출은 7월 -6.9%에서 8월(속보치) -9.4%로 확대됐다.
일본을 찾은 한국 관광객은 8월 기준 전년 대비 19.5% 감소했고, 규슈나 쓰시마섬 등 한국 방문객 비중이 큰 일부 지역의 경우 관광객 수가 40% 이상 크게 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일면서 그 영향 역시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다.
아사히 등 일본산 맥주의 경우 지난달 수입액이 전년 대비 97% 급감했다. 일본 브랜드 차량 판매도 반 토막이 났다. 브랜드별로 보면 지난해 8월 대비 닛산은 87.4%, 혼다는 80.9%, 인피니티는 68.0%, 토요타는 59.1% 줄었고 렉서스만 7.7% 늘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본 내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가 도리어 자국 기업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불화수소를 제조하는 한 일본 업체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수출은 중단된 채로 있다"며 "(개별허가) 인가가 나올 때까지 사이클을 읽을 수 없고 실적에 미치는 영향 또한 예측할 수 없다"고 상황의 불확실함을 토로했다.
한국 정부 역시 7~8월 일본 수출규제가 한국 무역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으나 점차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국내 한 무역업계 관계자는 "한일이 백색국가 명단(화이트리스트)에서 상대국을 상호 제외하는 등 강경 조치가 잇따르면서 불확실성이 점점 커지는 분위기"라면 "양국은 서로에 중요한 교역국인 만큼 이런 상황이 자칫 '치킨게임'(어느 한쪽도 양보하지 않아 양쪽 모두 파국으로 치닫는 상황)으로 이어지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