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비 인상' 울산 레미콘지회-제조사들 갈등 악화

민주노총 산하 울산건설기계지부 레미콘지회는 12일 울산시청 앞에서 레미콘 제조사들의 교섭회피, 불법 직장폐쇄, 노조탄압 담합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반웅규 기자)
운송비 단가 인상을 둘러싼 레미콘지회 조합원과 레미콘 제조사들 간의 갈등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울산건설기계지부 레미콘지회가 지난 7월 1일 파업을 시작한 지 12일로 43일째.

레미콘지회와 제조사들 간의 교섭은 여전히 중단된 상태다.

레미콘지회는 이날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16개 레미콘 제조사들이 8월에도 조합원들과 계약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제조사들은 최근 '공장에 주차된 레미콘차량을 빼달라'는 내용의 내용증명을 조합원들의 집으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제조사들은 레미콘지회가 7월 1일 파업을 강행하자 6월말 계약이 종료된 조합원 400여 명과의 재계약을 하지 않았다.

조합원들은 레미콘 차량을 소유한 개인사업자로 분류돼 있어, 제조사들과 개별 계약을 맺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레미콘지회는 "제조사들이 담합을 통해 교섭을 회피하면서 직장폐쇄에 이어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레미콘지회는 "일정기간, 일부 현장에 레미콘 운송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음에도 제조사들이 조합원들에게 레미콘을 줄 수 없고 대체차량으로 하겠다며 거부하고 있다"고 했다.

레미콘지회는 적정운송비 보장을 위해 기존 1회 운송비 4만 5천 원에서 5천 원을 인상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울산건설기계지부 최영빈 레미콘지회장은 "제조사들은 대기업의 단가 후려치기와 출혈 경쟁으로 인해 수익이 감소된 것을, 조합원들에게 전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초과수당 1만 원 인상 등 부가적인 요구안을 철회하고 5천 원 인상만을 요구하고 있을 뿐이다. 이렇게 인상해도 조합원들은 살길이 막막하다"고 했다.

레미콘지회는 "교섭을 계속 회피할 경우, 레미콘 제조사와 관련된 계열사들의 불법 위법사실에 대해 폭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레미콘 제조사 관계자는 "매출이 40% 가량 감소하고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경영 악화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울산지역 레미콘 운송비가 다른 지역과 비교해 높은 수준이라며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또 "개인사업자들로 구성된 레미콘지회가 노조라는 이름으로 각 제조사들의 경영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압박하는 것이 적절한지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