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제품 불매운동 전국으로 확산

부산 시민단체 일본영사관서 시위…일부 대학생들 경찰 연행
충남 천안 영세 슈퍼마켓 일본제품 판매 중단 선언…지자체도 동참

일본수출규제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충남 천안 쌍용동의 한 슈퍼마켓에서 직원들이 일본산 맥주를 판매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담긴 안내장을 붙이고 있다. (사진=인상준 기자)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일본을 규탄하는 반일 감정과 불매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22일 부산에서는 대학생들이 일본영사관에서 기습시위를 벌이는 등 전국이 들썩였다.

이날 오후 2시 30분쯤 부산지역 대학생 6명이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에서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일본영사관 마당에서 '아베는 사과하라'는 등 일본을 규탄하는 내용이 담긴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다 경찰에 붙잡혔다.


같은 시각 부산지역 시민단체들도 영사관 밖에서 일본의 수출규제를 중단하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과정에서 시민단체 회원들과 경찰들이 뒤엉키며 충돌했다.

불매운동도 더욱 확산되고 있다.

충남 천안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반발, 500여 곳에 달하는 영세 슈퍼마켓 조합원들이 일본제품을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

이들은 진열대에 있는 일본산 맥주와 담배를 모두 치워버리고 판매 중단을 알리는 알림판을 붙여 놨다.

변인석 천안슈퍼마켓협동조합 이사장은 "일본이 과거사 문제에 대해 반성하기는커녕 보복 수출규제로 국민들을 희롱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일본제품을 판매하지 않는 것밖에 없다는 생각에 조합원들과 상의하에 일본산제품 판매를 중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전국 편의점의 일본 맥주 판매율 역시 한 달 새 40% 이상 하락했으며, 일본여행 취소도 잇따라 항공편에 이어, 부산항에서 일본으로 가는 국제 여객선 탑승률은 절반으로 떨어졌다.

대전에서도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거세게 번져 나갔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와 평화나비대전행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NO 아베', 'NO 일본'은 단순한 불매운동이 아니다"라며 "자신들이 저지른 전쟁범죄에 대해 사죄하지 않는, 또 그 과정에서 피해를 당한 피해자들에게 배상 책임을 지지 않는 일본과 아베 정권에 대해 대한민국 주권자로서 내리는 역사적 단죄와 처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 자치단체도 결의문을 발표하는 등 경제보복에 반발했다.

전북 남원시의회는 일본규탄 결의문을 발표했으며, 강원도 홍천군은 맥주축제에서 일본산 맥주를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

대전시와 충남 천안시의회도 일본 수출 규제 조치 철회를 촉구하기로 하는 등 일본을 규탄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