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고 동해학원 '부실운영과 도덕적 해이 변명으로 일관'

해운대고등학교 전경. (사진=부산CBS 박창호 기자)
전국 단위의 학생 모집을 해온 부산 유일의 자사고인 해운대고등학교 학교법인 동해학원이 자사고 재지정 탈락 이후 뒤늦게 기자회견을 열고 부실운영과 도덕적 해이에 대한 아무런 반성 없이 부산시교육청의 평가 잘못으로 떠넘기는 책임회피성 변명으로 일관해 비난을 사고 있다.
​ ​
해운대고 학교법인 동해학원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해운대고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 결정은 객관성과 타당성, 공정성이 결여됐다며 행정소송 등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학교법인 동해학원의 최성규 사무국장은 "부산시교육청이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이 해운대고가 지난 17년간 부산교육에 기여한 점을 간과하고 이른바 정부정책의 자사고 죽이기라는 평가기준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최 사무국장은 "이번 결정의 취소와 교육부의 부동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학부모 비대위와 함께 오는 15일쯤 행정소송을 제기하고 자사고 탈락 고교와 함께 연대 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


하지만 기자회견에서 학교법인 동해학원의 부실운영에 대한 반성은 한마디도 없었다.

최 사무국장은 기자회견에서 "구체적으로 이번 자사고 재지정 취소 결정에 무엇이 문제였는가를 설명하는 과정에 시교육청의 평가지표와 배점 발표가 지난해 12월 31일 너무 심사 전에 임박하게 이뤄졌고 정성평가를 줄이고 정량평가를 늘려 법인이나 학교가 이에 제대로 대비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또 "평가지표와 배점의 객관성과 공정성이 결여됐다며 2014년의 우수사례가 빠지고 감사 등 지적사항의 감점이 3점에서 12점으로 늘어나고 특히 2012년 감사사항이 중복 지적됐다"고 밝혔다.
해운대고등학교 학교법인 동해학원은 10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열고 자사고 지정취소에 따른 재단 입장을 밝혔다. (사진=자료사진)

이에대해 부산시교육청은 "4년 전 자사고 재지정 심사 당시 평가지표가 올해보다 2개월 전에 더 임박해서 통보했고 2015년 3월 이후 감사 처분에 대해 감점했을 뿐 중복 지적한 일은 없다"고 해명했다.

​또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해 정성평가보다는 정량평가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올해 정성과 정량 비율이 2014년과 대비해 늘었지만 정성평가만 줄이지 않았으며 법인전입금은 동해학원이 2년간 전출하지 않아 규정대로 0점 처리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

여기에다 최 사무국장은 동해학원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사실도 숨기기에 급급했다.

최근 동해학원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사안이 없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최 사무국장은 단호하게 없다고 대답했으나 곧바로 거짓말로 드러났다.

부산시교육청이 이날 지난해 8월~10월 사이에 해운대고에 대한 학교법인 기본재산 실태조사에서 동해학원 이사회가 시교육청의 허가 없이 기본재산 10억원의 처분을 의결한 사실을 적발하고 지난 4월 말 사립학교법 위반으로 해운대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해운대경찰서는 지난 2016년 11월 16일 해운대고 동해학원 이사회가 전 이사장 양길용 씨의 형제 간 토지소송과 관련한 공탁금 10억원을, 법인회계 보관금과 정기예금에서 각각 6억원과 4억원 씩을 인출해 지급하도록 의결했다고 보고 당시 참석 임원들을 상대로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해운대고 학교법인의 심각한 도덕적 해이와 부실운영이 자사고 탈락의 주요 원인으로 부각되면서 학생과 학부모 등의 비난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