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임단협 잠정합의… "근무강도 개선" 방점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1년 만에 잠정합의
노조가 강력하게 요구했던 '근무강도 개선' 방점
인력 60명 추가 채용 및 점심시간 45분→ 60분
작업자 전환 배치 문제도 절차 개선하기로
노조, 21일 조합원 찬반투표로 최종 결정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으로 극심한 노사갈등을 빚은 르노삼성자동차가 1년 만에 임단협 잠정 합의를 이뤄냈다. 노동조합이 강력하게 요구했던 '근무강도 개선'에 어느 정도 합의를 이뤄낸 가운데 노조는 조합원 찬반투표로 합의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르노삼성은 16일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에서 노사 간 잠정 합의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잠정 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기본급 동결에 따른 보상금과 성과금 지급, 근무강도 개선이다.


우선 르노삼성 노사는 기본급이 동결된 것에 따라 보상금 100만 원을 지급하고 성과 보상금 역시 총 1,076만 원(생산격려금, 이익 배분제, 성과격려금 등)을 지급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중식대 보조금도 3만 5,000원 인상한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노동자의 '근무강도 개선' 문제도 어느정도 합의를 이뤘다.

노사는 근무 강도를 개선하기 위해 인력 60명을 채용한다. 이어 주간 근무조의 중식 시간을 기존 45분에서 60분으로 늘렸다.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해 10억 원의 설비 투자를 진행하고 '근무 강도 개선위원회'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작업자 배치 전환 문제 역시 절차를 개선해 노조의 의견을 반영한다.

잠정합의안이 도출됨에 따라 노조는 이달 21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찬반투표에서 찬성표가 과반 이상일 경우 최종 타결된다.

앞서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해 6월부터 최근까지 2018년도 임단협 협상을 진행했지만 견해 차를 보이며 결렬과 협상 재개를 반복했다.

노사가 가장 큰 이견을 보인 부분은 노동강도 개선과 작업자 전환배치 등 인사 관련 문제였다.

노조는 외주화 축소 등 고용 안정을 담보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사측은 "인사문제가 협의로 돼 있는 상황에서 합의로 전환하는 것만큼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갈등이 이어졌다.

임단협 협상이 길어지면서 노조는 파업 카드를 꺼냈고 사측은 '일시적 공장 가동 중단'으로 닷새 간 부산공장 문을 닫는 방식으로 맞섰다.

부산지역 제조업 매출 1위 기업인 르노삼성의 노사 갈등이 1년 가까이 이어지자 정부는 물론 지역사회까지 나서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모기업인 프랑스 르노그룹 임원들도 잇달아 르노삼성 달래기에 나서기도 했다.

르노그룹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이 지난 2월, 직접 부산공장을 찾아 노사갈등 해결을 촉구했고 AMI태평양 지역본부 패브리스 캄볼리브 회장은 최근 취임 메시지를 통해 "자신의 첫 행선지는 한국 부산공장"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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