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산하 네이버 검색어 검증위원회는 19일 서울 종로구 달개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런 내용의 검색어 서비스 이용자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이용자의 63.7%는 포털사업자의 검색어 서비스에 대해 '계속돼야 한다'고 답했다. '상관없다'는 16.8%, '잘 모르겠다'는 12.1%였다. '중단해야 한다'는 7.5%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소위 '드루킹 사태'로 빚어진 뉴스 편집 논란 해소 차원에서 모바일 첫 화면에서 실시간급상승검색어와 뉴스를 빼는 등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검색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5점 만점)는 3.35점, 신뢰도는 그보다 낮은 3.0점을 각각 기록했다.
검색어 서비스 운영원칙이나 기준 공개에 대해서는 '공개해야 한다'가 79%를 기록했고, 외부 기관 검증 여부에 대해서도 '필요하다'(87.1%)가 높게 나왔다.
이재신 위원(중앙대 교수)은 "포털사업자는 조작이 없다고 포장하지만 일반 이용자는 개입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한다"며 "솔직하게 손을 대지만 그 과정이 정당하고 외부 기관 검증을 받는다고 하는 것이 신뢰도 제고에 도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의 검색어에 대한 포털사업자의 삭제 찬성 여부를 직군별로 조사한 결과 고위공직자(26.5%), 정치인(26.6%), 기업인(27.6%), 연예인(36.9%), 1인 크리에이터(39.6%), 일반인(57.6%)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보호와 관련해서는 상업적 정보(63.4%), 오타·욕설·비속어(71.5%), 저작권보호(74.9%), 불법·범죄성(80.1%), 청소년보호(80.8%) 등 사유에는 포털사업자가 개입해야 한다고 조사 대상자들은 응답했다.
윤성옥 위원(경기대 교수)은 "응답자들은 어린이·청소년 보호, 반사회·불법 범죄 관련 검색어에 대한 개입은 적극적으로 지지했고, 소비자 정보와 관련해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사안은 개입해선 안 된다는 양면성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 23~26일 만 19세 이상 60세 미만 전국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기관은 마크로밀 엠브레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