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현지시간) 엑스박스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는 엑스박스 원이 갑작스레 먹통이 됐다며 검은색이 화면을 가득 메웠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일부 사용자들 중에는 '킹덤 허츠3(Kingdom Hearts III)'와 같은 오프라인용 타이틀도 이용할 수 없었다. 게임 화면을 켜면 실행화면 대신 검은색 화면만 나타나 기기에 연결된 네트워크나 게임기 고장으로 인식한 사용자들이 엑스박스를 재부팅하거나 공장 초기화까지 했지만 증상은 나아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문제는 엑스박스 원 콘솔이 아닌 게임 데이터를 저장하는 MS의 엑스박스 라이브 서버 문제인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 문제가 잇달아 제기되자 MS는 트위터를 통해 "엑스박스 원 콘솔 부팅이나 타이틀 업데이트, 로그인 오류 등의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곧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이라는 공지를 띄웠다.
엑스박스 라이브 서버 다운 문제가 수 시간 동안 지속되면서 사용자들은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일부 사용자들은 온라인 네트워크 연결을 해제하면 라이브에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게임 타이틀을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는 해법도 내놨다. 하지만 와이파이(Wi-Fi) 모듈 콘솔의 경우 속수무책이었다.
과거 유료 결제한 다운로드 게임이 실행되지 않거나 서비스 초기 연결이 불안한 경우는 있었지만 오프라인 타이틀까지 이용할 수 없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IT매체 더버지는 "온라인 서비스가 엑스박스 콘솔 하드웨어에 얼마나 깊은 통제력을 갖고 있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며 "엑스박스에 문제가 생겼다면 엑스박스 라이브의 문제를 의심해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넷플릭스 방식의 스트리밍 폼을 얹은 엑스박스 라이브는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된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 시스템이지만 비디오 스트리밍이나 유튜브 검색 등 홈 엔터테인먼트 허브 역할을 강화하면서 엑스박스는 MS의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하드웨어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필 스펜서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대표는 과거 "엑스박스의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해 MS의 서비스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며 이같은 문제를 시인한 바 있다.
그는 "엑스박스 라이브 온라인 게임 네트워크를 다른 미디어 기능과 분리해야 한다"는 의견도 피력했지만 서비스 안정화가 이루어지면서 이같은 주장은 스트리밍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조용히 고개를 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