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 지역위원회 절반이 '직무대행'…책임정치 실종 비판

공직 진출 지역위원장의 기득권 유지하고 스펙쌓기용으로 전락

더불어민주당 조직강화특위 회의(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광주지역 8개 지역위원회 가운데 절반인 4개 지역위원회가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면서 지역위원장 공백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책임정치를 외면하고 공당조직을 사조직화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광주지역 민주당 8개 지역위원회 가운데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곳은 서구 을과 동남 을, 광산 을, 북구 갑 등 모두 4곳이다.

광주 서구 을은 양향자 지역위원장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으로 임명됐고, 동남 을은 이병훈 지역위원장이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으로, 민형배 광산 을 지역위원장은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으로, 강기정 북구 갑 지역위원장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일하고 있다.

직무대행 체제는 이들 지역위원장들이 임기를 마치거나 중도에 그만두면 언제든지 다시 복귀할수 있는 형태이다.

민주당 당규에는 지역위원장이 공기업 임직원이 아닌 정무직으로 임명될 경우 최고위원회의 추인을 받아 직무대행을 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그러나 이같은 민주당 지역위원장의 직무대행 체제가 지속되면서 광주지역 정치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자신들의 복심인 인사들에게 직무대행을 맡기면서 책임정치가 실종되고 기득권을 유지한 채 자신들의 스펙쌓기에만 매달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대행체제가 차기 경쟁 가능성이 있는 인물이나 정치 신인들의 정치권 진입을 막는 장벽으로 이용되면서 공당 조직을 사조직화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더불어광주연구원 이정우 연구실장은 "민주당 광주지역위원회 가운데 4곳이 직무대행체제로 운영되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며 "공당 조직은 국가조직은 아니지만 굉장히 중요한 조직으로 사조직화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 실장은 "이같은 폐단을 막고 정치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해서는 조직 등을 추스르지 않고 무조건 위원장 자리만 꿰차려는 현재의 정치풍토를 쇄신하고 조직의 경쟁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꼭 국회의원만 지역위원장을 하는 것이 아니고 자치단체장이나 시의원 등도 지역위원장을 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관계자는 “당규에서 직무대행 체제를 허용하고 있고 4명의 광주지역 지역위원장이 청와대 등 문재인 정부의 정무직으로 임용된 것은 그만큼 문재인 정부가 광주지역 인재들을 등용하고 있다는 반증이다”고 해명했다.

또, “지역 인사들이 문재인 정부에서 능력도 인정받고 각자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시민들이 따뜻한 시선으로 봐 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