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은 국내 수출기업 120여개사를 대상으로 '수출기업의 CSR리스크 실태'를 조사한 결과, 수출기업의 54%는 글로벌 고객사에 수출·납품 과정에서 CSR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평가를 받은 기업 5곳 중 1곳(19.1%)은 평가 결과가 실제 사업에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다. 이들은 협력사 선정 배제(61.5%), 해결 후 조건부 납품(38.5%), 납품량 축소(15.4%), 거래 중단(7.7%) 등의 조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CSR 평가를 받은 분야는 ‘환경’(93.8%)이 가장 많았고, ‘안전·보건’(83.1%), ‘노동’(80%), ‘인권’(75.4%), ‘윤리’(73.8%), ‘공급망 CSR 관리’(61.5%), ‘지배구조’(56.9%), ‘분쟁광물’(46.2%) 순이었다.
향후 글로벌 고객사의 CSR 평가와 관련해서는 73.8%가 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CSR 평가와 관련한 애로사항으로는 ‘서로 다른 인증과 중복 자료 요구’(59%)가 가장 많았다. ‘영업기밀 등 과도한 정보요구’(47.5%), ‘비용부담’(41%), ‘기업 특성에 맞지 않은 자료 요구’(37.7%), ‘대응시스템 부재’(36.1%) 등도 적지 않았다.
CSR리스크 대응을 위한 정부 정책과제로는 '컨설팅과 교육 제공'(56.3%)이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 필요한 정보 공유(50.8%), 인증·심사 등 비용 지원(45.2%), CSR 인증제도 신설 및 해외인증과 상호인정’(39.7%), ‘CSR 우수기업 인센티브 제공’(38.9%) 등이 정책과제로 제시됐다..
김녹영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 실장은 "중소기업의 경우 CSR 평가에 제대로 대응하기가 어렵다"며 "정부도 관련 국제규범과 동향 정보를 제공해 기업 인식 확산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