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후경유차 저공해사업, 조기폐차 중심으로 강화"

서울시가 경유차 저공해 사업을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큰 조기폐차 사업 위주로 개편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현재 조기폐차와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그러나 내년부터는 시의 조기폐차 목표치를 올해보다 2배 이상 증가한 4만대로 늘리는 등 조기폐차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폐차 보조금을 주는 방식으로 노후 경유차의 폐차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2002년 6월 이전에 등록된 경유차가 조기폐차 대상이다. 같은해 7월 이후 차량 중 영업용 화물차와 생계형 차량은 장거리 운행, 차량의 내구성(의무이행기간 2년)을 감안해 노후화가 많이 되지 않은 차량에만 저감장치를 부착한다.

2005년 이전에 등록된 노후 경유차 소유자는 조기폐차와 매연 저감장치 부착 시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조기폐차는 2.5t미만 최대 165만원, 3.5t 이상은 440만원~770만원을 받을 수 있다. 매연 저감장치 부착 보조금은 운행경유차가 326만원~927만원, 건설기계는 666만원~934만원이다.

질소산화물 저감 보조금은 PM-NOx가 1305만원~1462만원, 건설기계 엔진교체 비용은 1002만원~2526만원 지원된다.

이해우 서울시 대기기획관은 "그간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등 저공해사업을 추진해 서울지역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이 줄고 농도가 개선되는 등 큰 효과가 있었다"며 "노후 경유차의 획기적 감축을 위해 폐차지원금을 높이고, 공해차량 운행제한 지역을 수도권으로 확대하는 등 지속적이고 강력한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올해 1~10월 노후 경유차 2만1986대에 대해 조기폐차를 지원하고, 7372대에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했다. 77대에는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동시 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했다.

이에 따른 초미세먼지 저감효과는 57.64t, 1군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NOx) 저감효과는 702.45t 등으로 나타났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