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10개 중 2개 '부적합'

서울시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10개 중 2개가 법적 설치 기준에 맞지 않거나 설치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의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이 20%의 부적합률을 보였다.

부적합율은 버스정류장과 지하철 역사, 터미널 등 여객시설이 27.6%로 가장 높았다. 이어 횡단보도 등 보행환경 21.9%, 버스와 지하철 전동차 8% 수준 등 순이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은 버스와 지하철에 설치되는 행선지 표시, 자동안내방송, 교통약자용 좌석, 터미널 및 지하철 역사에 설치되는 통로, 경사로, 장애인 화장실 등이다.

여객시설 중 여객자동차터미널의 부적합률은 38%(부적합 20%, 미설치 18%)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지하철 역사 25.8%(부적합 17%, 미설치 8.8%), 버스정류장 18.9%(부적합 10.3%, 미설치 8.6%) 등이다.

보행환경 중 보도의 부적합률은 27.8%(부적합 15.3%, 미설치 12.5%), 횡단보도의 경우에는 16%(부적합 12.5%, 미설치 3.5%)로 각각 나타났다.

시내버스 중 일반버스는 11.3%(부적합 0.8%, 미설치 10.5%), 저상버스는 4.2%(부적합 2.1%, 미설치 2.1%), 지하철 전동차는 7.8%(부적합 6.3%, 미설치 1.5%)로 각각 조사됐다.

황희 의원은 "장애인과 고령자, 임산부 등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설치 기준에 맞지 않거나 설치되지 않는 경우도 여전히 많다"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이어 "교통약자의 사회참여와 복지 증진을 위해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사람 중심의 보행환경 구축을 위한 대책 마련에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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