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지중고 또 갈등…"재단 눈치 봤던 교사들 복직 반대"

예지중고 총학생회가 복직 교사 문제 등에 반발하며 16일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고형석 기자)
학교장의 횡포 등을 계기로 학사 파행을 겪었던 대전 예지중고에서 재학생들이 이번에는 재단 측과 갈등을 이어오고 있다.

파행의 책임을 물어 교육청으로부터 임원 취임 승인을 취소당했던 재단 이사들이 소송을 통해 돌아온 뒤 학생들과 갈등을 빚었던 교사들을 복직시키면서부터다.

복직 교사들의 출근을 막고 있는 학생들은 교육청의 지도·감독을 요구하고 나섰다.

예지중고 총학생회 등에 따르면 이번 갈등은 파행 당시 재단 임원 취임승인을 취소당한 이사들이 대전시교육감을 상대로 낸 관련 소송에서 이긴 뒤 돌아와 교사들을 복직시키면서 시작됐다.

앞서 대전시교육청은 2016년 10월, 학사 파행의 책임을 들어 이사 전원에 대한 이사취임 승인취소 처분을 내렸다.


이에 반발한 이사들은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소송을 냈다.

복직한 교사들에 대해 총학생회는 "2년 전 재단이사회가 무자격 교장을 임명하며 학사 파행을 빚고 무차별적으로 학생을 고소할 때 재단의 눈치만 보면서 동료 교사를 부당 파면하는 데 앞장섰거나 학생들이 당한 고소를 방조했던 인물들"이라고 설명했다.

총학생회는 "재단이사회는 임원취임 취소 소송에서 승소한 것이 마치 학교 운영을 잘못했던 부분까지 면죄부라도 받은 것인 양 크게 착각하고 있다"며 "더는 교육자답지 못한 교사들에게 수업받기를 원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대전시교육청에 대해서는 "교육청 스스로 이런저런 권한이 재단에 있다고 변명만 하지 말고 법규에 명시된 원칙대로 학교를 지도·감독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권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행정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번 복직 교사 처리 과정에서 이사회가 정상적으로 심의·의결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복직 교사들은 일부 학생에게 내용증명을 보내는 등 공방을 예고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