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수출을 다변화하고 미래자동차 연구개발 강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국은행 광주전남 본부에 따르면 광주지역 자동차 수출은 미국 등 북미시장 비중이 56.8%(33.3억달러)에 이르고 있으며 미국, 멕시코, 캐나다등 수출 상위 3개국 수출 비중이 63.9%(37.5억달러)에 달했다.
이같은 특정 지역 위주의 자동차 수출로 인해 광주지역 자동차 업계는 무역 갈등 등 대외 리스크에 매우 취약한 구조일 수 밖에 없다.
연구개발비 투자가 매우 낮은 것도 광주지역 자동차 산업의 큰 특징이다.
2016년 광주지역 자동차기업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은 0.6%(249.2억원)로 전국 제조업체 평균(1.8%)는 물론 전국 자동차산업(1.4%)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이에 따라 광주지역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수출 국가를 다변화해 판매 시장을 확대하고 보호무역주의 강화, 환율 변동 등 대외여건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또,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술기업을 적극 발굴해 미래자동차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부품산업을 고부가가치화 하는 한편, 친환경차 인프라 구축 및 보급 활성화 등이 절실한 과제로 나타났다.
한편 광주지역 자동차산업 생산액은 14.2조 원(2016년 기준)으로 역내 제조업 생산의 44.6%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