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시장조사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배달 음식 이용 경험이 있는 15~59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 3명 가운데 2명꼴인 65%는 "배달료를 따로 내면서까지 배달 음식을 먹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이 같은 부정적인 인식은 성별이나 연령과 무관하게 고루 나타났다.
응답자의 79.9%는 "어떤 이유든 배달료는 왠지 지불하기가 아깝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고 답했고, 65.2%는 "배달료는 원래 음식값에 포함돼 있어야 하는 금액"이라고까지 말했다.
배달료 논란이 불거진 치킨과 관련해서는 이 같은 부정적인 의견이 더욱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응답자의 80.9%는 아예 "앞으로 치킨을 먹는다면 배달료가 없는 치킨 브랜드를 먼저 고려할 것 같다"고 답했고, 79.5%는 "배달료 인상은 가격을 올리기 위한 꼼수"라고 꼬집었다.
다만 소비자의 절반가량인 49.4%는 "인건비 상승 등의 문제로 배달료 부과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데 공감한다"고 답했다.
한편, 배달 음식을 이용할 때 앱을 이용하는 경우는 3명 가운데 1명꼴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배달 앱 이용 비중은 지난해 24.9%에서 올해 34.7%로 9.8%p 증가했다. 반면, 전화 주문은 65.1%에서 57.1%로 8.0%p 내려갔다.
소비자들은 배달 앱을 쓰는 이유로는 ▲ 검색·주문·결제까지 한 번에 가능해서 ▲ 쿠폰·마일리지·가격 할인 등 혜택이 다양해서 ▲ 사용자 리뷰가 많아서 ▲ 전단보다 이용하기 편해서 등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