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우상호 동시 압박…박원순 '결선투표' 받을까

경기 이재명은 수용…당은 "특정지역 결선투표 필요성 못 느껴" 유보적

(왼쪽부터) 박영선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우상호 의원 (사진=자료사진)
지방선거 경선 일정이 다가오면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결선투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당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후발주자로 추격에 나선 후보들이 '역전' 가능성을 기대하며 결선투표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서울시장 경선에 도전장을 내민 박영선 의원과 우상호 의원은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결선투표를 제안했다. 결선투표는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넘은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한 번 더 투표를 진행해 최종 1위 후보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우 의원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광역단체장 경선 룰과 관련해 경기도의 이재명, 전해철, 양기대 3후보 모두 결선 투표 도입을 수용했다"며 "서울은 박원순 시장의 참여여부 만이 남아있다"고 박 시장을 압박했다. 우 의원은 25일 후보등록 기자회견 자리에서도 박 시장을 향해 결선투표를 요청할 계획이다.

박 의원 측 역시 "지난 대선 과정에서 박 시장은 정치가 국민에게 감동을 주려면 막판 뒤집기가 가장 감동적이고 국민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판이 깨지기 직전까지 논쟁해야 한다고 얘기했었다" 며 박 시장이 결선투표 제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과 우 의원은 과거 박 시장이 대선 과정에서 결선투표를 주장했던 상황을 거론하며 박 시장의 태도 변화를 요구하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박 시장 측은 "기본적으로 결선투표 유무에 크게 개의치 않는다.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라면서도 "결선투표 요구가 거세지면 수용할지 여부에 대해 고민을 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주자들의 결선투표 요구를 마냥 무시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경기지사 경선에 나선 전해철 의원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도 결선투표 도입을 주장하며 공조하는 모양새다.

경기지사 예비후보 가운데 가장 선두에 있는 이재명 전 성남시장은 결선투표 도입 요구에 "당이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 결선투표 도입 필요성에 충분히 공감 한다"며 결선투표 수용을 시사했다.

이외에 후보 간 경쟁이 치열한 광주지역에서도 결선투표에 대한 요구가 나오고 있다. 이들 지역의 공통점은 대체로 선두에 나선 후보의 지지율이 압도적이라는 데 있다. 상대적으로 뒤처진 후보들은 결선투표를 통해 2,3위 후보간 연합을 통한 역전과 흥행몰이를 통한 반전을 기대하고 있다.

지역의 한 공천관리위원회 의원은 "지금까지 당의 기본적인 경선 방향은 후보들의 합의를 가장 중시 해왔다는 것이다. 경기도 지사 예비후보들이 결선투표 도입에 합의를 하면서 당 지도부도 고민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당 지도부는 결선투표 도입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유보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주로 결선투표는 인물난을 겪거나 당의 지지율이 낮아 주목도가 떨어지는 경우에 도입을 하는데, 현재 거론되는 지역들의 경우 예비후보들의 인지도가 높다.

이 때문에 지도부는 결선투표가 후보들의 힘을 빼는 소모적인 과정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중앙당 공천과리심사위원회 위원장인 정성호 의원은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최고위에서 결선투표 하라고 하면 하는 것이고, 애초에 컷오프를 통해 결선투표 효과를 내라고 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결선투표 결정은 최고위의 권한"이라고 전했다.

이춘석 사무총장도 통화에서 결선투표에 대해 "도입하지 않겠다는게 기본 원칙이다. 필요성이 있다면 2배수로 압축해서 경선을 붙이면 되는 것이지, 결선투표를 받아들일 생각은 없다"며 "특정지역만 결선투표 주장을 하고 있다. 후발주자들이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주장을 하는 것으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