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곽 드러나는 북미 정상회담…전제조건은 '도발중단', 목표는 '비핵화'

회담 장소는 백악관, 평양 등 모든 가능성 검토…회담 이뤄져도 제재는 계속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위대한 타결이 있을 수 있다며 기대감을 표시한 가운데, 미 정상회담의 전제조건과 목표 등 구체적 윤곽도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관심을 모으고 있는 북미 정상회담 장소는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백악관도 평양도 될 수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이하 현지시간) 저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열린 대중 연설에서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담과 관련 "내가 자리를 빨리 뜰 수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전 세계, 그리고 북한을 포함한 모든 국가들을 위한 위대한 타결을 볼 수도 있을 것"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여기서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위대한 타결', 즉 북미 정상회담의 궁극적 목표는 북한의 핵포기와 한반도 비핵화라고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11일 미 NBC방송에 출연해 설명했다.

므누신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요구할 예정인지"를 묻는 질문에 "확실하다. 그것이 우리의 목표이고 그것을 성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회담의 전제조건에 대해서는 "핵실험이 없어야 하고 미사일 발사도 없어야 한다. 그것이 회담까지의 조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도발 중단이 정상회담의 전제조건이라는 것.

백악관 세라 샌더스 대변인이 이틀 전 백악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행동이 없으면 김정은 위원장을 안 만날 것'이라고 밝힌 내용을 정정한 것이다. 당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관계자도 샌더스 대변인 발언 직후 기자들에게 "정상회담 제의와 수락은 유효하다"고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이에따라 앞으로 북한의 추가 도발이 없다면 북미 정상회담은 예정대로 5월 중으로 개최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회담 준비 작업이 진행되고, 이후 역사적인 트럼프-김정은 회담이 열리더라도 대북 제재는 계속 될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마이크 폼페오 미 중앙정보국(CIA)국장은 이날 미 폭스뉴스에 출연해 "오해가 없어야 할 것"이라며 "보상은 없다.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와 국제사회를 통한 압박은 계속될 것이고 앞으로 대화와 협상이 진행되는 경과를 지켜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정상회담의 전제조건과 목표 등 관련 의제들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는 가운데, 이날 라즈 샤 백악관 부대변인은 회담의 장소와 관련 백악관도, 평양도 될 수 있다며, 어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도 회담 장소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미 정상회담 논의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극도로 신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점도 주목된다.

중동 순방 중인 매티스 장관은 전날 오만으로 가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북한과 관련한 질문을 받자 "현재는 외교적인 노력이 주도하고 있다"며 "저는 북한과 관련해 아무런 말도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감한 문제인 만큼 외교적 노력을 주도하고 있는 국무부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게 북한 관련 논의를 맡길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매티스 장관은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서도 신중한 입장을 보였는데, 이는 북미 정상회담 논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미군 수뇌부인 자신의 발언이 자칫 오해를 낳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