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은행 인천본부의 '인천지역 실물경제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지엠 부평공장의 완성차 생산량은 지난해 1분기 8만6천 대에서 2분기 9만5천대로 늘었다가 3분기 7만9천 대, 4분기 7만7천대로 줄었다.
지난해 4분기 생산량은 전년동기(10만대)에 비해서는 23.5%나 감소했다.
한은 인천본부는 이같은 생산량 감소는 한국지엠 철수설이 불거진 지난해 2분기 이후 내수판매가 크게 부진해진 데다 하반기 들어 수출마저 감소로 돌아선 데 따른 것으로 풀이했다.
내수판매의 경우 2016년에는 부평공장에서 생산하는 중형세단 말리부의 신차 출시(2016년 4월) 효과로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지난해 2분기 이후 이런 효과가 사라진 데다 철수설까지 겹치면서 곤두박질쳤다.
내수판매는 지난해 1분기 1만7천 대, 2분기 1만4천 대, 3분기 1만1천 대, 4분기 1만1천 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와 4분기 내수판매는 각각 전년동기대비 21.5%, 45.9% 줄었다.
수출은 지난해 1분기 7만3천 대, 2분기 7만7천 대에서 3분기 6만9천 대, 4분기 7만대를 기록했다. 글로벌 지엠의 구조조정 여파로 4분기 수출은 전년동기(7만7천대) 대비 9%나 줄었다.
한은 인천본부는 부평공장 생산·수출·내수판매 부진의 원인으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장기화하는 지엠 본사의 글로벌 구조조정 영향을 꼽았다.
2013년 말 쉐보레 브랜드가 유럽에서 철수하면서 수출 부진이 계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더욱이 지난해 오펠과 복스홀을 인수한 푸조시트로엥이 앞으로 3년 안에 한국에서 수입하던 차종을 오펠 자체생산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수출 부진이 더 심화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
또 2016년 4월 말리부 출시 이후 후속 모델이 없는데다 철수설로 소비자 신뢰가 떨어지면서 인천 각계에서 벌이는 '한국지엠 차 사주기 운동'의 실효성도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