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방선거 경선 '권리당원 50%, 여론조사 50%' 적용

여론조사 '안심번호' 도입…"민도에 가장 접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은 6.13 지방선거 대비 광역·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에서 '권리당원 50%·여론조사 50%' 비율을 적용하기로 했다. 여론조사는 안심번호를 사용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7일 지방선거기획단 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광역·기초단체장 경선은 국민참여경선을 하기로 했으며 권리당원선거인단과 국민공천선거인단의 비율을 50대 50으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권리당원이 아닌 일반 유권자를 대상으로 하는 국민공천선거인단은 안심번호를 활용해 여론조사를 하기로 했다. 안심번호는 유권자의 불필요한 개인정보 노출을 막고자 도입한 방식으로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백 대변인은 "유권자들의 정확한 민도를 측정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 총선, 대선에서도 민심의 근사치가 나오는 것으로 확인됐다" 며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역구지방의원후보자의 경우에는 전체 권리당원 경선 방식으로 진행한다.

민주당은 출마자의 정체성·기여도·의정활동 능력·도덕성·당선가능성 등을 종합 심사하며 서류와 면접, 여론조사 방법을 거치기로 했다..

공천심사의 가·감산 적용 기준과 비율은 역대 선거 기준을 감안해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체적으로 정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또 현재 지방선거기획단을 지방선거대책본부로 확대 개편하는 방안에 대해 3월초 회의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