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을 내요 5·18가족들" 옛 광주교도소 발굴 재개

잇따른 발굴 실패 작업 장기화 전망 속 "특별법 제정돼야"

(사진=5.18기념재단 제공)
5·18진상규명특별법의 연내 처리가 물건너 간 가운데 5·18 미완의 숙제인 행방불명자를 찾기 위한 옛 광주교도소의 발굴 작업이 다시 시작됐다.

5·18기념재단은 15일 옛 광주교도소 북쪽 담장 주변 공터에서 발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곳은 1980년 당시 3공수여단 11대대 소속이었던 송 모 전 소령이 제보한 곳이다.


송 전 소령은 '16대대가 교도소 북쪽 담장 인근 야산에 시신을 매장했다고 들었다'고 이곳 일대를 암매장지로 지목했다.

교도소 북쪽에는 교도소 쓰레기장이 위치해 있는데 '교도소 쓰레기장 주변에 시신을 묻었다'는 익명의 제보도 2건 있었다.

땅속탐사레이더(GPR) 분석 결과에서도 다른 곳과는 다른 이상 신호가 탐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재단은 우선 이 곳에 대해 발굴 작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후 교도소 남서쪽 감시탑과 교도소 북서쪽 등 땅속탐사레이더 조사 결과 유의미한 분석 결과가 나온 것을 중점적으로 조사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재단은 또 땅속탐사레이더에서 이상 반응을 보인 옛 상무대 인근 광주천변에 대한 발굴 작업도 펼칠 계획이다.

이곳은 자전거 도로이기 때문에 광주시의 협조가 필요하다.

김양래 기념재단 상임이사는 "절대 포기하지 않고 반드시 행방불명자를 찾아 가족 품으로 돌려보내겠다"며 "직접 암매장을 했던 사람들의 증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상임이사는 "암매장을 했던 이들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 조건으로 증언할 수 있도록 5·18 진상규명 특별법이 하루 빨리 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1월 6일 광주교도소의 암매장 발굴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이날로 40일을 맞았다.

전날 너릿재까지 잇따라 유해 발굴에 실패함에 따라 작업이 장기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5·18특별법이 하루빨리 제정돼 암매장 발굴이 보다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국회가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