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업종…스포츠센터·펜션·커피점·스크린골프

결혼 인구 감소로 예식장·결혼상담소는 감소

100대 생활업종 중 증가율 상위 10개 업종 (자료=국세청 제공)
최근 100세 건강시대와 트렌드, 식생활의 변화에 따라 스포츠 시설 운영업과 건강, 미용업, 펜션·게스트하우스, 애완용품점, 커피음료점이 크게 늘었다.

반면에 결혼 인구 감소와 출산율 저조 현상 등으로 예식장과 결혼상담소, 산부인과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청이 29일 공개한 '100대 생활업종 통계'를 보면 최근 3년간 증가율 상위 10 업종은 스포츠 시설 운영업(140.3%), 펜션·게스트하우스(89.1%), 애완용품점(80.2%), 커피음료점(72.8%), 공인노무사(61.5%), 피부관리업(58.8%), 실내스크린골프점(48.7%), 통신판매업(46.3%), 장난감가게(45.3%), 헬스클럽(41.3%)순이다.

반면 감소율 상위 10 업종은 구내식당(-25.2%), 실외골프연습장(-24.1%), 담배가게
(-19.9%), 간이주점(-15.7%), 신발가게(-12.7%), 식료품가게(-12.3%), 문구점(-11.6%), 예식장(-11.3%), 호프전문점(-10.2%), 결혼상담소(-9.4%)로 나타났다.

업종별 사업자 수 연도별 추이 (단위: 개) (자료=국세청 제공)
특히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과 미용・스포츠 활동 관련 업종인 헬스클럽(41.3%↑), 피부관리업(58.8%↑)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특히 스포츠 시설 운영업(140.3%↑)이 100대 업종 중 증가율 1위를 기록했다.

◇트렌드에 따라 성장세와 하락세가 대조를 이루는 업종

최근 트렌드에 따라 성장세와 하락세가 뚜렷하게 대조를 이루며 명암이 엇갈리는 업종이 있다.

펜션・게스트하우스(89.1%↑)가 증가하면서 여관・모텔(-4.8%↓)은 감소하고, 가전제품 판매점(-2.7%)은 줄고 가전제품 수리점(39.0%↑)이 증가하고, 실내 스크린 골프점은(48.7%↑) 호황인데 반해 실외 골프연습장(-24.1%↓)은 불황을 겪고 있다.

또 주유소(-6.0%↓)는 하락세인데 반해 LPG충전소(5.2%↑)는 성장세를 보이고, 이륜자동차 판매점(-2.6%↓)은 하향세인데 반해 자전거 판매점(12.1%↑)은 상승세를 보이고, 미용실(14.3%↑)은 증가세인데 반해 이발소(-6.5%↓)는 감소세를 보였다.

온라인 구매 영향으로 온라인 통신판매업(46.3%↑)이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옷가게(-2.4%↓), 스포츠용품점(-1.9%↓), 건강보조식품 가게(-1.8%↓)가 감소했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애완용품점(80.2%↑)이 급증하고 동물병원(13.8%↑)도 증가하고 편의점(36.5%↑)과 패스트푸드점(24.1%↑)이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였다.

업종별 사업자 수 연도별 추이 (자료=국세청 제공)
결혼 인구 감소 및 출산율 저조 현상으로 예식장(-11.3%↓)과 결혼 상담소(-9.4%↓)가 뚜렷한 감소세를 보였고 산부인과 의원(-3.7%↓)은 병・의원 중 유일하게 줄었다.

바쁜 현대 생활 등으로 신경성 질환이 많아지는 추세여서 신경정신과(17.2%↑)는 병・의원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고 내과・소아과(4.2%↑), 성형외과(6.2%↑), 한방병원・한의원(6.4%↑)은 병・의원 중 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식생활・음주 습관의 변화에 영향을 받아 커피음료점(72.8%↑)이 음식업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반면에 호프전문점(-10.2%↓)과 간이주점(-15.7%↓)은 동반 하락세를 보였다.

기술・직업학원 선호세가 뚜렷한 교육 업종은 교습학원(8.6%↑)보다 교습소・공부방(22.9%↑)이 더 증가했고, 예술학원(8.4%↑)보다 기술 및 직업훈련학원(20.3%↑)이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개년(’14년~’17년) 증가율의 업종별 비교 (자료=국세청 제공)
100대 업종의 소매, 음식, 숙박, 전문직 등 7개 분류 업종 중 전문직의 3개년 증가율이 17.6%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전문직은 공인노무사(61.5%↑)의 증가율이 가장 높고, 법무사(6.2%↑)의 증가율이 가장 낮았다.

최근 3년간 증가율을 기준으로 소위 '뜨는 업종'은 장난감 가게(45.3%↑)와 당구장(24.8%↑)의 증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청은 이번부터 기존의 40개 생활밀접업종 통계를 '100대 생활업종 통계'로 확대해 새롭게 공개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경제활동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통계를 개발하고 공개 가능한 업종의 추가 개발 등 통계의 공개 범위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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