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1교사 10%만 "학교 수업만으로 한글 깨칠 수 있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초등학교 1∼2학년에 대한 한글 교육이 강화됐지만 정규 국어 수업만으로는 한글을 깨치기 힘들다고 생각하는 교사와 학부모가 대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연구진은 초·중등교육 전문 학술지 '교육과정평가연구' 최근호에 기고한 논문에서 이렇게 밝혔다.

전국 초등학교 1학년 담임교사 405명과 학부모 1026명 등 1561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 한글을 전혀 읽지 못하는 학생도 학교 수업만으로 깨칠 수 있다고 답한 교사는 조사 대상의 10.6%에 그쳤다.

한글을 전혀 못 쓰는 학생도 학교 수업으로 한글을 깨칠 수 있다는 답은 9.9%뿐이었다.


학부모들 역시 한글을 전혀 모르고 입학한 뒤 국어 수업만으로 한글을 배울 수 있다고 기대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는 답이 40%였고, '보통이다' 28.1%, '그렇다' 32%였다.

한글 해득 수준이 입학 이후 교과 교육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교사·학부모 비율은 70.6%에 달했다.

전체 응답자의 35.4%는 1학년 겨울방학 이후까지 영향이 이어진다고 응답했다.

연구진은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절한 한글 교육을 위해서는 공교육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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