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강경화 전술핵 재배치 않겠다 밝혀", 韓"한반도 비핵화 입장 강조했을 뿐"

강경화 장관, 왕이 외교부장 뉴욕에서 한중 외교장관 회의, 북핵-사드 문제 의견교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가진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한반도에 전술핵 재배치를 하지 않겠다는 발언을 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21일 홈페이지에 올린 회담 자료를 통해 “강장관이 ‘한국은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하고, 한반도에 전술핵을 다시는 배치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성실히 준수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 강 장관이 "한국은 계속해서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인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한반도에서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는 말을 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입장을 강조했다”면서 전술핵 재배치에 대한 언급은 부인했다.

한편 이날 제72차 유엔 총회 참석차 뉴욕에서 만난 양국 외교부장들은 양국관계와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강 장관은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겨냥해 안보리 결의 2375를 만장일치로 채택하는 과정에서 중국이 중요한 기여를 한 점을 높이 평가하고 안보리 결의의 철저하고 투명한 이행을 위해 중국 측이 선도적 역할을 해줄 것을 촉구했다.

왕 부장은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 의지를 밝히면서도 북핵 문제가 대화를 통한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되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중국은 앞으로 안보리 결의를 지속적이고 엄격하게 이행할 것"이라면서도 "안보리 결의에는 제재 이행뿐 아니라 대화 회복도 촉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장관과 왕 부장은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강 장관은 롯데 등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조치가 국민감정을 악화시키고 외국 기업들에게 중국 리스크를 부각시킬 것이라며 중국 정부의 노력을 촉구했고 왕 부장은 한국의 국가 안보 수요에 대해 이해한다면서도 사드 배치 철회 입장은 바꾸지 않았다.

왕 부장은 "한국이 중국의 정당한 우려를 직시하기를 촉구한다"며 "조속히 이 문제를 처리해 양국 관계 발전을 방해하는 걸림돌을 확실히 제거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