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장관은 5일 취임식에서 "개혁의 핵심은 특권으로 불평등하고, 경쟁 만능으로 서열화된 불행한 교육체제를 바꾸는 것에 있다"며 "고교 무상교육을 통한 보편교육 체제를 확고히 하면서 자사고, 외고 문제 및 특권교육의 폐해 등과 연계해 고교 체제 전반을 총체적으로 살펴 개혁의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 장관은 취임식 뒤 가진 기자간담회에서도 "자사고, 외고 폐지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라며 "이들 학교들이 설립목적에 맞지 않게 운영되고 경쟁교육을 강화한다는 지적에 따라 방향이 제시된 것"이라고 밝힌 뒤 "하지만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는 국가교육 회의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수능 절대평가 도입과 관련해서도 "현재 영어와 한국사에서 절대평가가 도입됐는데 이를 얼마나 확대할 것인지 검토 중"이라며 "수능 전과목 9등급 절대평가 도입이 공약이기는 하지만 (중간)단계를 둘건지 여부를 의견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일단 2021학년도 수능에서는 절대평가를 전과목에 도입하는 대신 일부 과목에 적용하기 시작해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또 "대학의 공공성과 자율성을 신장하고 지역의 국립대학과 건실하고 유능한 사립대학이 세계 최고의 인재를 길러낼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재합법화 여부와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고용노동부 사안이지만 사회부총리로서 긴밀 협의해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며 "만약 대법원에서 전교조 법외노조 판결이 나오면 일단 판결을 존중하면서도 이를 어떻게 풀지를 고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