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회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본원에서 열린 대우조선 채권단 기자간담회에서 "특단의 종합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대우조선은 4월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상환하지 못해 부도가 불가피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대우조선은 올해 9400억원에 이르는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고 이 가운데 4400억원이 4월에 예정돼 있다.
차기 정부 출범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자금지원을 결정한 배경에 대해서는 당장 자금지원이 필요한데다 시간을 늦추면 늦출수록 비용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이라며 지원 시점을 대선 뒤로 미루자는 논리는 그 자체가 정치적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015년 10월 4조5천억원을 지원하면서 더 이상 추가지원은 없다고 말한 것을 지키지 못하게 된 데 대해서는 "채권단이 조선업의 장기시황 부진, 대우조선의 내재적 위험요인을 보다 보수적으로 판단하고 대응하지 못했던 점은 대단히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책임을 피해갈 상황이 아니며 피해갈 생각도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이번 정상화 방안이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분담 원칙에 따라 추진되는 것이고, 대규모 출자전환을 통한 근원적 채무조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가지원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대우조선 노조 등 이해관계자들의 고통 분담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해관계자의 자율 합의가 실패하면 법적 강제력을 활용한 P-플랜(법원의 사전회생계획제도)을 통해 정상화를 도모해야 하는 어려운 현실임을 감안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근원적 채무조정과 신규자금 지원이 이뤄지면 대우조선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효율적인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