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족 "권력자는 블랙리스트 예술인들을 두려워했다"

세월호 가족 극단 '노란리본', 비정규직 다룬 '그와 그녀의 옷장' 공연

- 세월호 이전에는 예술가들은 자기만족과 자기 꿈을 위해 사는 화려한 사람들인 줄 알았다
- 저 위에 있는 사람들은 세월호를 국민들의 가슴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예술의 힘을 두려워했다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30~19:50)
■ 방송일 : 2017년 1월 23일 (월) 오후 19:15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박유신 어머니(세월호 유족 2학년 3반 정예진 학생 母)

◇ 정관용>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예술가들이 광화문이 광장에 만든 천막극장. 여러분, 그 소식 듣고 계시죠? 이 극장에서 오늘과 내일 아주 특별한 공연이 열린답니다. 세월호 가족들로 구성된 4. 16가족극단 노란 리본의 그와 그녀의 옷장이라는 제목의 연극이 오늘과 내일 공연된다고 그래요. 여기에 직접 출연하시는 배우이십니다. 보통 2학년 3반 정예진 양의 어머니 박유신 씨. 그동안 이렇게들 소개를 했었는데요. 저는 오늘부터 배우 박유신 씨를 연결합니다. 이렇게 소개하겠습니다. 배우 박유신 씨, 안녕하세요.

◆ 박유신> 안녕하세요.

◇ 정관용> 텐트 안에 난방은 좀 돼요?

◆ 박유신> 난방이 양쪽으로 따뜻하게 크게 되고 있습니다.

◇ 정관용> 다행이군요.

◆ 박유신> 관객석 자리에서 무릎 담요가 하나씩 지급돼서요. 전혀 공연 보시는 데는 지장이 없어요.

◇ 정관용> 그래요? 노란 리본이라고 하는 극단. 이거 언제, 어떻게 만들었습니까?

◆ 박유신> 얘기를 하다 보면 이 얘기 저 얘기 많이 하잖아요. 그래서 아이 얘기도 하다가 아이 흉내도 내다가 그러다 보니까 우연하게 우리 연극? 이러다가 그 주변에 봉사 하시는 분들이 연극도 하면 괜찮겠다, 치료 차원에서. 그렇게 해서 자연스럽게 연극 얘기가 나와서.

◇ 정관용> 아이들 중에 왜 배우가 꿈이고 뮤지컬 스타가 꿈이고 이런 친구들 많았을 것 아니에요.

◆ 박유신> 네. 저희 예진이가 뮤지컬배우 되는 게 꿈이어서 수학여행 가기 전날 14일까지지 늦게까지 학원에서 연습하고 그랬던 아이였어요.

◇ 정관용> 지금 딸 대신에 하시는 거군요?

◆ 박유신> 글쎄요, 그렇다고 할 수 있나요? 그런 것 같아요.

◇ 정관용> 예진이가 우리 배우 박유신 씨 몸에 들어와서 아주 출중한 연기력을 보여주실 것 같은데요?

◆ 박유신> 그렇게 말씀하시면 예진이한테 미안하고요. 정말 아마추어라서 흉내만 낸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 정관용> 그래서 그와 그녀의 옷장이라는 작품, 처음에는 대본리딩부터 하다가 공연까지 가게 됐다, 이 말씀인데 첫 공연은 언제, 어디서였습니까?

◆ 박유신> 7월 중순쯤 해서 안산. 장소까지 말씀을 해 드려야 하나. 복지원에서 그냥 쇼케이스식으로 짧은 것만 연습삼아서 그냥 공연을 했었던 거예요.

◇ 정관용> 작년 7월?

◆ 박유신> 한 열 몇 차례 공연을 한 것 같아요.

◇ 정관용> 작품 내용은 어떤 작품입니까? 그와 그녀의 옷장?

◆ 박유신> 지금 저희 국민들이 비정규직이 굉장히 많잖아요. 그래서 비정규직 엄마, 아빠 그리고 아들. 이 사람들 주제로 해서 정식 직원이 아니고 비정규직 직원이기 때문에 여러 벌의 옷을 갈아입어요. 그 옷에서 그 삶의 희로애락이 있고 옷장 속에. . . 직업이 많이 바뀌는 그런 과정을 보여주기 위해서 옷장이라고 제목을 붙인 것 같고요. 비정규직의 슬픈 현실.

◇ 정관용>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주변의 다양한 비정규직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연극, 이런 거군요.

◆ 박유신> 맞아요.

◇ 정관용> 그러면 연극이 아주 슬퍼요, 계속?

◆ 박유신> 아니요. 이게 코믹 옴니버스 식이에요. 그래서 저희가 정말 슬픈 엄마들이지만 이 극은 코믹이 많이 들어가 있어요.

◇ 정관용> 그래요?

◆ 박유신> 코믹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어서 많이 보시는 분들이 세월호 엄마들이 하니까 정말 슬프겠구나, 많이 걱정을 하고 오셨던 분들이 처음에는 많이 웃기도 하고 또 중간중간에 아무래도 비정규직 이야기다 보니까 그런 대사들도 그렇고 슬픈 장면도 있고 하니까 많이 웃기도 하시고 울기도 하시고.

◇ 정관용> 우리 배우 박유신 씨는 거기서 어떤 역할을 맡으신 거예요?

◆ 박유신> 제가 1인 다역을 맡았습니다. 1인 6역을 맡았거든요.

◇ 정관용> 6가지 역할이요?

◆ 박유신> 네, 네.

◇ 정관용> 뭐, 뭐 하세요?

◆ 박유신> 상상이 안 되시죠? 제가 하는 역할이 다 남자 역할이에요.

◇ 정관용> 남자?

◆ 박유신> 다 남자 역할인데 아직까지 저희 노란 리본 극단에 아버님들이 한 분도 안 계세요.


◇ 정관용> 남자들이 문제 있어요.

◆ 박유신> 다 엄마들로만 구성이 돼 있기 때문에 제가 이제 남자 역할을 7가지 역할을 하거든요.

◇ 정관용> 7가지. 그러니까 뭐뭐예요, 예를 들어서 한 두세 개만 얘기하면.

◆ 박유신> 정말 말썽부리는, 공부도 안 하고 엄마 속만 썩이게 하는 사춘기. 질풍노도의 사춘기 고3의 역할. 또 삶에 의욕도 하나도 없고 무기력한 권태 역할. 그리고 용역 깡패 역할도 하고요. 그리고 비정규직 경비 하는 영광이, 젊은 역할. 나이 든 영광이 역할. 총 6가지 역할을 하고 있어요.

◇ 정관용> 계속 의상도 갈아입으셔야 되겠네.

◆ 박유신> 제가 제일 바빠요. 뛰어다녀요.

◇ 정관용> 1인 다역을 맡으신 거면 우리 박유신 씨 1명이에요. 다른 사람은 다 고정 배역이 있고?

◆ 박유신> 고정 배역이 있는 사람이 다고요. 저하고 또 한 분 어머님이 1인 5역 하시는 분이 있어요. 저희 엄마들이 배우라고 하기는 그렇고 총 7명이거든요, 7명인데 이제 그렇게 하고 있어요. 저하고 다른 어머님만 1인 5역, 1인 6역. 다른 분들은 다 1인 1역.

◇ 정관용> 그 가운데 남자 역할로 1인 6역 하시는 박유신 씨가 제가 볼 때 대표 배우 같네요. 그거 아무나 못 시키거든요, 그거.

◆ 박유신> 감사합니다.

◇ 정관용> 오늘 하고 내일 천막극장에서 공연 하는데 천막극장이라는 곳이 블랙리스트와 관련돼서 만들어진 극장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그 블랙리스트라고 하는 게 이 세월호 참사 이후에 더 본격적으로 대통령,김기춘 실장 이런 사람들에 의해서 내려왔다는 것 아니에요. 블랙리스트 이 얘기 들으시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 박유신> 그러니까 제가 세월호 참사 당사자가 되고 보니까 예술인들이 이렇게 아픈 사람들, 이런 사람들을 대변해 준다는 걸 처음 알았거든요. 그냥 저는 그전에는 예술 하는 분들은 자기 만족을 위해서, 하고 싶은 꿈이니까 자기 만족을 위해서만 하는 분들인 줄만 알았어요, 그냥 멋있는 분들. 그렇게 화려한 분인 줄로만 알았는데 세월호 참사 딱 일어나고 나서 정말 글쓰시는 분들은 글로. 또 이렇게 음악, 노래 만드시는 분들은 노래로써 세월호를 알리고 여러 분야에서 하시는 걸 보고 정말 대단하신 분들이다, 그러니까 지금 생각하면 저희 세월호 참사 나고 나서 굉장히 많은 일들을 예술로써 세월호를 대변해 주는 게 굉장히 많았잖아요.

◇ 정관용> 그렇죠.

◆ 박유신> 그러니까 저 위에서 보기에는 그게 굉장히 두려웠던 것 같아요. 그렇게 국민들 가슴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거를 굉장히 두려워했던 것 같아요, 지금 제가 돌아봐서 생각을 하니까. 그래서 블랙리스트를 작성해서 그렇게 감시를 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들어요.

◇ 정관용> 아니, 세월호의 아픔에 국민을 공감하게 하는 게 왜 두려울까요?

◆ 박유신> 그러니까요. 저는 도대체 이해가 안 되는 거예요.

◇ 정관용> 그러게 말입니다. 알겠습니다. 아무쪼록 오늘, 내일 멋진 공연 잘 펼쳐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 박유신> 감사합니다.

◇ 정관용> 배우 박유신 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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