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논란에 쐐기를 박았다. 앞으로 고강도 자구계획이 필요하겠지만 대우조선의 퇴출은 당장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부는 31일 '조선·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현행 '빅3 체제'를 유지하되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고강도 자구노력과 핵심역량 집중을 위한 사업재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고강도 자구계획과 사업재편으로 "조선 빅3 유지"
먼저 수요 전망 등을 고려해 조선 3사의 직영인력을 6만2천명에서 4만2천명으로 32% 감축하고, 도크 수도 31개에 24개로 줄이기로 했다. 특히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 사업규모를 대폭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유휴설비인 도크 3개를 가동 중단하고, 조선과 해양설비를 통합하는 한편, 기자재 사업을 매각하고 유휴인력 조정과 희망퇴직, 외주화를 진행해 나간다는 자구 계획을 내놨다. 유동성 확보를 위해 태양광이나 풍력 등의 사업부문은 분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삼성중공업도 부유식도크 1개, 3천톤 해상크레인 1개 등 유휴설비 가동을 중단하고 호텔과 선주 숙소 등 비생산자산 매각, 유휴힌력 조정과 희망퇴직을 병행하기로 했다. 복지비 축소, 급여 일부 반납, 유상증자 1조1천억원 등을 통해 유동성도 확보할 계획이다.
맥킨지가 컨설팅 보고서를 통해 해양사업에서 아예 철수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던 대우조선해양도 당분간은 자구계획을 통해 살 길을 모색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대우조선은 플로팅 도크 2개와 쉽야드 등 모든 부동산을 매각하고 건조능력을 30% 축소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해양플랜트 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직영인력도 41% 감축해 2018년까지 5만5천명을 줄이기로 했다.
아울러 대우조선 서울본사와 마곡부지 등 자산은 물론 자회사 14개를 매각해 자금을 확보하고 급여반납, 무급휴직, 인력 감축 등으로 2018년까지 인건비도 45%나 깎겠다는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예고했다.
이같은 자구노력과 함께 조선 3사와 중소형 조선사들이 각자 경쟁력 있는 분야만 살려 핵심 역량을 집중하는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도 추진하기로 했다.
◇ 2020년까지 선박 250척 신규 발주, 수주절벽 막는다
정부는 조선업의 구조조정과 수주절벽 위기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까지 11조원을 투입해 250척 이상의 선박을 발주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63척은 군함과 경비정, 기타 관공선 등 공공선박이며, 별도로 3조7천억원 규모의 선박 펀드를 활용해 여객선, 대형선박, 에코쉽 등 75척도 발주하기로 했다. 금융우대와 노후어선 교체 등을 통해 중소형 선박도 115척 이상 신조 발주한다는 방침이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선박건조 일변도의 조선업을 경쟁력 있는 분야 중심으로 재편하는 한편, 개조와 수리, 설계 유지보수 등 새로운 고부가 서비스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해 이른바 '선박산업'으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한편, 조선업 밀집지역에 대한 대책으로는 2017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1조7천억원을 투입해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앞으로 5년 동안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하기로 했다.
조선산업 퇴직 인력을 특수선이나 항공, 플랜트 등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산학공동연구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대학으로도 이직할 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
정부는 해운산업에 대해서는 선사들이 경쟁력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박 신조 프로그램 등 모두 6조5천억원의 금융지원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회생절차 중인 한진해운의 해외영업망과 전문인력을 계속 활용하기 위한 협의, 조정 노력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