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상장사 13곳 주인은 '일본계'

국내 상장사 43곳에 일본계 주주가 5% 이상 지분 보유

지분을 통해 우리나라에 진출해 있는 일본 기업들은 우리나라 핵심 산업인 자동차와 전자 부품 제조 업종에 비교적 많이 진출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본 주주가 국내 상장사에 5% 이상 대량 지분을 보유한 곳은 43곳으로 조사됐다. 앞서 43곳의 주식가치는 지난 1일 기준 2조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2만기업연구소의 ‘국내 상장사 중 5% 이상 지분을 가진 일본 주주 현황 분석’에 따르면, 국적이 일본인 법인 혹은 개인주주가 국내 상장사에 5% 이상 지분을 가진 곳은 유가증권 21곳, 코스닥 22곳으로 총 43곳으로 조사됐다.

앞서 43곳 중 50% 이상 지분을 보유한 일본 주주는 6곳이나 됐고, 20~50% 미만 지분 보유 기업도 9곳으로 나타났다. 10~20% 미만 사이는 12곳, 10% 미만 지분율을 보유한 회사는 16곳으로 분포됐다.

조사 대상 43곳의 지난 1일 기준 주식평가액 가치는 총 2조 2704억 원이었다. 지분 가치가 가장 큰 곳은 KT 지분을 5.46% 보유한 NTT도코모로 지분 가치만 4648억 원이나 됐다. 쌍용양회 최대주주인 태평양시멘트도 4106억 원의 주식평가액을 보였다. 이외 BNK금융지주 일본주주인 (주)롯데(2760억 원), 티씨케이 최대주주 도카이카본(1512억 원), 기신정기 최대주주 후다바전자공업(1027억 원) 순으로 지분 가치가 컸다.

이 가운데 BNK금융지주에 5% 이상 지분을 가진 (주)롯데는 동경 신주쿠에 위치한 일본 국적이라고 금융감독원에 명확히 명시돼 있다. 지분 소유 보고자는 공식적으로 일본 국적의 롯데로 되어 있지만, 실질적인 지분은 롯데와 특수관계인에 속하는 롯데장학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상장사에 5% 이상 지분을 가진 일본 주주의 지분 가치가 1000억원 이상 되는 곳은 6곳, 500억~1000억 원 미만은 4곳으로 나타났다. 43곳 중 33곳은 500억원 미만이었다. 참고로 5% 미만 지분 보유자 중 포스코 지분을 4.18% 가진 신닛테츠스미킨의 주식평가액은 8309억원이었다.

일본 주주가 국내 상장사에 5% 이상 지분을 보유한 43곳 중 13곳은 최대주주로 활동하고 있었다. 사실상 일본 주주가 주인인 회사들이다. 해당 기업은 새론오토모티브(최대주주 닛신보 홀딩스), 기신정기, 대동전자(강정우), 모아텍(미네베아), 에스씨디(일본전산산교), 에스텍(포스타전기), 티씨케이(도카이카본), 삼아알미늄(도요알미늄), 코리아에스이(SE), 유니슨(도시바코퍼레이션), 쌍용양회, 에너토크(서부전기)가 여기에 포함됐다. 이중 대동전자만 최대주주가 개인이고, 나머지 최대주주는 법인이었다. 대동전자 최대주주 강정우는 창업자 강정명 회장의 아들이지만 금융감독원에 최대주주 강정우의 공식 국적은 일본으로 기재돼있다.

국내 상장사 중 일본 주주가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 중 매출액이 가장 큰 회사는 쌍용양회였다. 과거 쌍용그룹의 핵심 계열사 중 한 곳이던 쌍용양회는 지난 2000년 10월에 일본 기업 태평양시멘트에 경영권을 넘겨줘야 했다. 쌍용양회의 지난 해 매출액은 1조 4161억원으로, 전년도 1조 3870억원보다 2906억원 뛰었다. 쌍용양회를 제외하면 10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한 회사는 6곳이었고, 1000억원 미만도 6곳으로 파악됐다.

국내 상장사에 5% 이상 지분을 가진 일본 주주 중 스미토모상사, NTT도코모, 미네베아는 2곳 이상에 다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미토모상사는 국내 상장사 경인양행과 동방아그로에 5% 이상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다. 경인양행에는 9.78%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동방아그로에는 18.32%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NTT도코모는 KT에서 5.46%지분을 보유중이고, 알서포트에서는 15.4% 지분을 갖고 있다. 일본법인 미네베아도 국내 상장사 KJ프리텍과 모아텍에 5% 이상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참고로 KJ프리텍의 최대주주는 애니콜 신화의 주역 이기태 前 삼성전자 부회장이다. 이 전 부회장은 411만 3000주(20.58%)를 보유하며 최대주주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2대 주주인 일본 법인 미네베아는 특수관계자에 속하는 모아텍이 갖고 있는 주식 수와 더하면 411만 2056주(20.57%)나 갖고 있다. 이기태 최대주주와 불과 1000주 차이도 나지 않는 상황이다.

일본 주주가 국내 상장사에 5% 이상 지분을 가진 43곳의 업종을 파악해보니 자동차 및 전자 제품 부품사가 비교적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는 금호에이치티(일본 주주명 도시바라이팅앤테크놀로지), 화진(디아이씨), 새론오토모티브가 포함됐다. 또 전자 부품 제조사로는 모아텍과 마이크로컨텍솔(쿄에이코리미티드)이 이름을 올렸다.

앞서 회사 이외에 비상장사 중 한국에 진출한 자동차 및 전자 부품 제조사는 10곳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계 주주가 지분 50% 이상 확보한 대표적인 일본계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로는 (주)경신, 덴소코리아일렉트로닉스(이하 덴소코리아), 한국타카타, 고요지코코리아, 다이셀세이프티시스템즈코리아, 한국대풍, 한국후꼬꾸, 한국야스나가, 대한공기, 한국쯔바키모토오토모티브, 현단산업, 한국오모론전장 등이 포함됐다.

전자 부품 비상장사로는 히로세코리아, 한국경남태양유전, 한국태양유전, 린텍스페셜러티필름코리아(이하 린텍스페셜러티), 한국호야전자 등이 포함됐다. 히로세코리아의 매출은 2854억원이고, 한국경남태양유전은 2409억원의 매출을 보였다. 한국태양유전과 린텍스페셜러티는 작년에 각각 1652억원, 112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국호야전자도 1026억원으로 1000억원대 매출을 올린 회사군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이번 조사와 관련해 한국2만기업연구소 오일선 소장은 “경우에 따라 우리나라와 일본 기업은 상당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우리나라 제조사 중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자본이 약한 자동차 및 전자 부품 회사를 중심으로 일본의 M&A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양날의 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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