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자의 치명적 실수…'미인도' 인중의 비밀 몰랐다

이동천 감정학 박사, '미인도' 위작 주장

위조자의 치명적 실수. 인중을 드로잉 필선의 형태 그대로 이등변 삼각형으로 그렸다.
위작 논란이 지속되어온 '미인도'에 대해 작가의 창작습관과 다른 점 등을 들어 위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동천 감정학 박사는 '미인도'가 공개되지 않아 직접 볼 수 없다는 안타까움을 표하면서도, 비록 원작을 못 보더라도 천경자 작가가 평생을 고집한 창작 습관과 어긋난 포인트 정도는 잡아낼 수 있다고 말한다.


그의 주장을 따르면 '미인도'는 오래된 가짜이면서 당연한 가짜다. 검정색이나 고동색 펜 드로잉 흔적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여인이 머리에 쓴 화관은 흰색과 노란색 등 옅은 색으로 채색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서도 펜 드로잉 흔적을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뿐이 아니다. 더 결정적 근거는 1974년 이후 천경자가 그린 여인 그림, 즉 '여인상'에는 인중이 없다는 사실이다. 드로잉 단계에서는 그렸지만, 채색 과정에서 덮어버렸던 것이다. 아주 가끔 여인상에 인중을 그린 작품들도 있지만 '미인도'의 형태와는 전혀 다르다.

이 박사는 위조자가 착각을 한 나머지, '미인도'의 인중을 이등변삼각형으로 그렸다고 주장한다. 천 화백은 여인상을 드로잉할 때는 이등변삼각형으로 그리고, 채색한 후에는 인중을 없애거나 드문 경우에 역삼각형이나 한 줄 윤곽선으로 그렸다. 이 사실을 알 리 없었던 위조자는 이등변삼각형으로 펜 드로잉한 필선이 올라온 그림들을 보고, 천 화백이 직접 그린 것이라 착각했다. 결국 위조자는 '미인도'의 인중을 이등변삼각형으로 그리는 치명적 실수를 범했다.

1977년경 여인상 작품들은 채색이 아주 두터운 반면 '미인도'(왼쪽)는 채색이 옅고 밋밋하다.
눈 주위를 화장한 듯 두텁게 채색한 천경자의 여인상과 다르게 '미인도'는 채색이 옅고 밋밋하다. 천 화백이 그린 여인의 눈썹과 눈두덩에는 천경자 모계 혈통의 한이 담겨 있다. 위조자 그런 정서까지 알았을 리가 만무하다는 것이다.

이동천 박사는 "25년 간 미제사건으로 남아 있는 '미인도 위작 논란'은 기름이 사라지지 않는 한 반드시 진실이 밝혀질 것이다. 언제가 될진 모르겠으나 '미인도'를 직접 보고 싶다. '미인도'는 반드시 대중에게 공개되어 대중이 판단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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