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나 3곳 중 1곳은 산악지형에 확대 설치되지만, 나머지 2곳은 성격이 유사한 해상케이블카여서 관람객 수요분산에 따른 운영난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운영난과 함께 광안리 해상에 추진 중인 케이블카는 환경훼손 우려에다 사업권을 둘러싼 '관피아' 논란이 일고 있다.
◇ '1도시 1케이블카' 내년 막내려…치열한 경쟁 돌입
16일 부산시에 따르면 현재 부산에서 운영되는 케이블카는 금강공원내 케이블카가 유일하다.
금강공원과 금정산성 남문 간을 오가는 이 케이블카는 1966년 9월에 개통, 올해로 50년째 운영하고 있다.
오래 운영되다보니 낡고, 사고가 잦아 부산시가 수익형 민자사업(BTO)으로 자본을 유치, 시설을 현대화해 규모를 확대해 운영을 모색 중이다. 올해 안에 사업자 선정이 이뤄지면 2017년 말이나 2018년 초 새롭게 개통 예정이다.
1988년 송도해상케이블카(길이 420m)가 철거된 이후 30년 가까이 이어진 부산의 '1도시 1케이블카' 시대는 내년이면 깨진다.
서구 암남공원과 송림공원 간 1.62㎞ 바다 위를 잇는 새로운 송도해상케이블카가 내년 3월 개통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케이블카 경쟁에 본격 불을 지핀 것은 '광안리 해상케이블카' 사업이다.
건설업체인 아이에스동서 자회사인 부산블루코스트는 지난달 광안리 해상관광 케이블카 조성사업 주민제안서를 부산시에 냈다.
남구 이기대 동생말∼해운대해수욕장 동백유원지 송림공원을 연결하는 4.2㎞ 구간의 이 케이블카는 전체 사업비 4천5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2019년 8월 운행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케이블카 사업이 3곳에서 동시에 추진되자 관광업계 등 각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부산관광공사 한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봐도 웬만한 도시에서는 '1도시 1케이블카'를 유지한다"며 "현재 추진 중인 3곳 중 2곳은 성격이 같은 해상케이블카여서 수요가 분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케이블카의 주요 탑승자는 외지 관광객인데 하루에 두 곳의 케이블카를 모두 타기는 어려워 어느 한쪽은 상당한 경영난을 겪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송도해상케이블카 측은 운영수지균형을 맞추기 위한 연간 탑승 관람객을 200만명으로 잡고 있다.
광안리해상케이블카 사업 제안자 측도 연간 300만명 안팎의 탑승객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부산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연간 208만명, 국내 타지에서 부산을 찾는 관광객(단순 이동자 포함)이 2014년 기준 838만명인 것을 고려하면 케이블카 2곳에서 500만의 관람객을 유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게 관광업계의 예측이다.
이에 따라 광안리해상케이블카가 사업허가를 받아 운영하게 되면 관람객 유치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 "랜드마크 관광자원 개발" vs "자연경관 훼손"
부산의 최고 관광포인트라 할 수 있는 광안리 앞 해상에 케이블카 설치를 제안한 후발업체의 사업허가 여부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시는 케이블카의 출발·종착점이 주요 관광지인 해운대, 동백섬, 이기대이고 광안대교와 나란히 설치되는 점 등을 감안해 충분한 검토후 사업승인을 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사업에 신중을 기하기 위해 부산발전연구원에 이 사업의 타당성 용역을 맡겨놨다. 자연환경, 해안경관, 교통문제, 안전성 등을 충분히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민간사업자의 제안이 들어왔지만 사업의 공정성을 위해 제3자 공모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광안리 해상케이블카는 2002년, 2007년 등 몇차례 민간 제안이 있었다"며 "그때마다 안전성, 환경훼손 문제로 추진이 중단됐지만 부산에 관광 랜드마크가 필요한 만큼 이번에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반대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부산환경운동연합 등이 참여한 시민운동단체연대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어 '특혜로 얼룩진 광안리 케이블카 사업 반려하라'라는 성명을 냈다.
이들은 "사업구간에는 절경으로 손꼽히는 이기대, 동백섬, 해운대 송림공원까지 포함된다"며 "케이블카가 들어서면 경관을 망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사업자 측이 부산시 행정부시장을 지낸 인사를 개발사업 시행사 대표로 영업했다"며 "사업 인허가 절차를 밟아야 하는 시기에 고위관료를 대표이사로 영입한 것은 전형적인 '관피아'(관료+마피아)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최수영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광안리해상케이블카는 광안대교의 조망을 크게 훼손할 수 있어 사업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특히 2곳의 해상케이블카 가운데 어느 한 곳은 운영적자로 흉물이 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