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노조의 파업 결의는 대규모 인력 감축이라는 자구안에 대한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카드 성격으로 실제 파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우조선 노조는 13일과 14일 이틀간 파업 찬반 투표를 한 결과 조합원 총 6천980명 가운데 6천127명이 투표에 참여, 85%(5천207명)의 찬성률로 쟁의행위를 가결했다고 밝혔다.
다만, 노조는 보도자료를 통해 "쟁의행위가 가결됐다고 해서 바로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회사와 채권단이 노조가 제안한 3자 협의 체계를 구성하면 파국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노조가 앞으로 회사와의 단체 협상, 구조조정 과정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쟁의행위를 결의했을 뿐 전면 파업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파업을 하더라도 간부만 참석하는 등 생산 차질을 최소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회사측 관계자도 "노조도 회사가 어려운 상황임을 충분히 알고 있어 실제 파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며 "앞으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잘 풀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현재 수주를 받은 물량이 있어 인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곧바로 대규모 인력조정에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채권단은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 지원금 4조2천억원 중 아직 미집행된 1조원가량을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노조의 파업 결의와 채권단의 강한 압박이 서로 부딪히면서 대우조선이 자체회생을 위한 동력마져 멈추게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는 있지만, 자칫하면 모두가 공멸할 수 있다는 상황이어서 곧바로 파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 현재로서는 우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