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는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모바일 서비스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정부 서비스에 모바일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모바일 전자정부 3개년 계획'을 마련해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계획에 따라 모바일로 신청하거나 열람하던 민원 서비스를 발급(제출)까지 할 수 있게 되는 민원 서비스를 오는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현재 '민원24 모바일'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등 32종의 모바일 서비스를 2018년까지 PC 수준인 1000여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민원 서류를 출력해 제출하는 기존 방식에서, 신청한 민원이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직접 전달돼 처리되는 방식으로 민원 서비스가 개선된다.
행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절차도 간소화된다.
행자부는 민원인이 자신의 컴퓨터에 엑티브엑스(Activ X)를 설치하지 않고도 QR코드와 모바일 인증서로 인증하는 방식으로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개선하기로 했다.
모바일 기기로 확인 가능한 지문과 얼굴, IC카드의 신원정보 등을 통해 간편하게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수단도 제공되고, 디지털 원패스(one-pass)도입으로 한 번의 인증으로 여러 정부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 담당 공무원이 자리를 비웠어도 모바일을 통해 연결돼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된다.
모바일 행정전화를 2018년까지 주요 정부 부처 및 지자체에 도입해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어도 국민들이 모바일을 통해 언제나 업무 담당자와 통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