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험지출마론' 흔들…수도권 전략수정 불가피

중도 우파 등 인재 적극 영입 및 전략공천 요구↑

(왼쪽부터)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안대희 전 대법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로부터 '험지출마' 요구를 받았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안대희 전 대법관이 사실상 이를 거부하면서 김 대표의 총선 전략에 대한 수정 요구가 나오고 있다.

현재로선 김 대표 스스로가 험지출마를 거부한 상황에서 '상향식 공천' 원칙까지 확정한 터라 명망가들을 격전지로 끌어낼 명분이 마땅치 않다.

때문에 '중원싸움'을 우려하는 수도권 의원들로부터 격전지의 필승전략으로 '우선추천제'가 적용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 명분 없는 '험지차출'

오 전 시장과 안 전 대법관은 "험지에 출마해달라"는 김 대표의 제안을 사실상 거절했다.

당초 김 대표의 요구에 따라 당초 광진, 구로 등의 출마가 예상됐던 오 전 시장은 예비후보를 등록했던 종로 출마를 선언했다.

안 전 대법관은 마포갑 출마를 선언했지만, 이곳이 '험지가 아니다'라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마포갑에서 강승규 전 의원이 18대 총선에서 당선된 바 있고, 당의 외연을 확장한다는 '험지 출마'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 야권 강세인 강북지역에 출마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험지출마 요청 거부의 배경에는 김무성 대표가 스스로 당 내의 '험지차출' 요구를 일축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용태 의원과 홍문종 의원은 "'험지차출론'이 명분을 얻기 위해 이를 주장하는 분들이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필요하다"며 김 대표를 겨냥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저는 제 지역구 주민들에게 심판을 받겠다"며 거부했기 때문에 오 전 시장과 안 전 대법관의 결정에 대해 비판을 제기할 명분이 없다는 것이다.

◇ "김무성 수도권 교통정리 약점 드러내"


종로와 마포갑에서 이미 활동을 하고 있는 예비후보들은 오 전 시장과 안 전 대법관의 출마에 크게 반발했다.

김 대표가 구체적인 지역구도 낙점해주지 않으면서 이들에게 험지출마를 요구했고, 기존 예비후보들과의 교통정리에도 미흡했다는 게 그 배경에 깔려있다.

비록 야권이 분열돼 있지만, 수도권은 여권의 결집없이 선전하기 어려운 지역이다. 이 때문에 과열 경선에 의한 조직 분열이나 경선 불복 등 후유증도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본인들의 최종 결정을 존중한다. 당의 공천 룰에 따른 투명하고 공정한 경선을 통해 공천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 "수도권 전략, '우선추천' 도입해야"

당내 일각에선 총선 승패를 좌우할 수도권 격전지에서 전략공천'우선추천제'를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야권이 인재영입을 통해 지지층을 확장하는 만큼 새누리당도 중도층을 아우를 수 있는 인재를 영입해야 하고, 영입된 인사에게 경선의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우선추천제'나 '단수추천제'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박계 중진인 정두언 의원은 17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당 이미지 쇄신에 필요한 중도 우파 인재 영입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전략공천은 없다'고 한 (김무성) 대표의 체면에 묶여 당이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다른 비박계 의원들도 이번에 드러난 상향식 공천의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비박계 한 재선 의원은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정치 혁신인 상향식 공천의 미흡한 부분을 손질해 정교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의 한 측근 의원도 "상향식 공천을 공천 룰로 만든 만큼 어렵더라도 끝가지 지킬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대표는 18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총선 전략에 대한 어떤 해법을 제시할 지 주목된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