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경영학회는 2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방송통신산업 현안과 해결방향 모색' 심포지엄을 열면서 KT와 LG유플러스 임원이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양사는 불참했다.
KT와 LG유플러스는 "특정사업자를 대변하는 왜곡된 심포지엄이 개최되는 것에 심히 유감"이라며 참석을 거부한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용규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는 "SK텔레콤이 CJ헬로비전을 인수할 경우 시장집중도 증가로 가격인하 압력이 줄어 가격이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다만, "케이블 TV인 CJ헬로비전 이용자들은 기존에 초고속인터넷과 방송의 결합상품 이용만 가능했지만 SK텔레콤이라는 통신사업자의 케이블 시장 진출로 인해 초고속인터넷과 방송, 이동전화까지 결합되면 소비자들의 요금이 낮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은 유료방송 시장구조와 사회후생 측면에서 여러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를 감안해 경쟁당국과 관계부처는 이번 인수합병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강조했다.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가 시장 집중도를 높일 수 있지만 소비자 효용을 높이고 케이블TV방송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높일 것'이라며 양사 결합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이들은 "정부가 유료방송산업 도약을 위해 건전한 투자를 유도해야 한다"며 "경쟁제한성 발생과 방송 공공성 훼손 등 관련 업계의 우려는 정부가 합리적 인수합병의 조건을 제시하면 된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KT와 LG유플러스는 심포지엄 관련 공동입장 자료를 통해 "발제내용 가운데 '양사 합병을 적시 승인하고 문제점은 인수합병 조건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은 SK텔레콤의 주장과 요구를 그대로 대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KT와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의 인수로 인해 이동통신 시장 지배력이 유료방송과 초고속인터넷 시장으로 전이되고 통신비 부담 증가, 소비자 편익 감소 등이 우려된다고 주장해 왔다.
최근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인수와 관련된 토론이나 세미나에서는 편파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언론학회가 앞서 주최한 세미나에서는 발제문과 달리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을 일방적으로 비판하는 보도자료가 배포돼 발제자와 SK텔레콤이 항의하는 사태도 벌어졌다.
양사 합병에 비판적인 발제가 이뤄진 서강대 법과시장경제센터 토론회는 KT와 LG유플러스가 후원한 것으로 밝혀져 잡음이 일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