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1년 이내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이용한 500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49.8%(249명)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해 다양한 피해를 겪었다고 답했다.
구체적 피해 유형으로는 소개받은 상대방으로부터 '원치 않는 계속적인 연락'을 받은 경우가 24.4%로 가장 많았고 '음란한 대화 및 성적 접촉 유도'(23.8%), '개인정보 유출'(16.0%), '금전 요청'(10.2%) 등의 순이었다.
또 응답자의 38.4%(192명)는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는 자신의 프로필 정보를 허위로 입력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허위 입력 정보로는 '외모'(19.0%)가 가장 많았고 '직업'(15.4%), '성격 또는 취향'(15.4%), '학력'(12.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외모를 허위로 입력한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은 연예인, 뒷모습, 꽃, 동물 등 등 본인 얼굴을 확인할 수 없는 사진을 등록하고 프로필 심사를 통과했다고 답했다.
소비자원은 회원 수 기준 상위 5개 소셜데이팅 업체를 조사한 결과 3곳은 본인인증을 가입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하고 있지만 나머지 2곳은 필수가 아니거나 아예 인증 절차가 없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현재 국내 소셜데이팅 업체는 170여개로, 시장 규모는 200억∼500억원, 회원 수는 330만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주요 5개사의 회원 수는 각 50만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과 웹페이지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운영 방식은 운영자가 이용자의 이상형 조건에 부합하는 상대를 소개해주는 '1대 1 주선'과, 이용자가 하루에 일정 수의 이성을 소개받고 그 중 마음에 드는 이성 한 명을 선택하는 '선택형 주선' 등 크게 두 가지다.
소비자원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료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1인당 월 평균 1만8천398원의 비용을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본인이 '선택'한 상대로부터 '맞선택'을 받기까지 평균 3.5회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소셜데이팅 서비스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프로필 정보 확인 및 본인인증 시스템 의무화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원은 소셜데이팅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프로필 입력 시 개인정보를 '비공개'로 설정해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실제 이성을 만날 때 공공장소를 이용하며, 어떤 경우에도 금전 요구에 응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