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경애 부산대 한국어교육학 박사는 한국다문화교육학회 학술지 '다문화 교육 연구' 최신호에 게재한 논문 '다문화 가족의 한국어 학습 어려움과 수업 개선에 대한 실증 연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논문에 따르면 전국 다문화 지원 센터 14곳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이주민 46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92.4%는 한국어 교육으로 한국 사회에 대한 소속감이나 유대감이 커졌다고 답했고, 그렇지 않다는 답은 7.6%에 그쳤다.
한국어 교육에서 시급히 개선되길 바라는 점으로는 '교재 및 자료의 종류 다양화'(38.3%)와 '한국어 강사의 다문화에 대한 관심과 사랑'(27.3%)을 주로 꼽았다.
다음으로 '교재 및 자료의 내용 개선'(17.9%), '한국어 강의 질 개선'(16.5%)이 뒤를 이었다.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가 늘어나기를 바라는 수강생도 많았다.
한국어 학습에 필요한 지원책으로 '한국 문화 체험 기회 제공'을 꼽은 수강생이 36.5%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적절한 교재 공급'(30.8%), '교육 시설 마련'(14.7%), '교육 기관 운영의 재정적 지원'(9.4%) 등의 차례였다.
류 박사는 "한국어 교육은 실제로 대부분 다문화 가족이 한국 사회에 정착하고 소속감과 유대감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주고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면서 "분석 결과 한국어 교육을 통해 다문화 이주민이 한국 사회 유대감과 현실감을 높이기 한국어 교재를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