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낙동강에 8개의 보를 건설해 물의 체류시간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수온이 상승하는 것을 실측치 값을 통해서 확인했다"이라고 말했다.
심 의원이 확보한 환경부 자료를 보면 4대강 사업전(2005년~2009년)과 사업 후(2012~2013년)의 낙동강 평균 수온변화를 보면 0.9도 상승했다.
특히 낙단보에서는 4대강 사업 전에는 15도였던 평균수온이 사업후에는 17.4도로 2.4도가 상승했으며, 구미보는 수온이 1.7도 높아졌다.
심 의원은 수온 상승의 원인을 보 건설로 인해 유속이 느려진 점을 지목했다.
낙동강 주변 평균기온은 평균 13.74도에서 13.55도로 0.19 도 낮아졌지만, 유독 낙동강 수온만 상승한 것을 근거로 삼았다.
반면, 4대강 사업이전인 2006년 낙동강 평균유속은 초당 29cm였지만, 낙동강 8개 보중에 7개의 보가 준공허가된 2012년 11월의 평균유속은 초속 8cm로 뚝 떨어졌다.
심 의원은 "이런 수치는 낙동강 평균 수온 상승이 주변지역의 기온상승으로 인한 게 아니라 유속 감소 때문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낙동강의 유속변화와 수온상승으로 보별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BOD) 평균값은 0.8~2.4 mg/L이었으나 4대강 사업후1.8~2.8 mg/L로 최대 3배 높아졌다.
심 의원은 "수온의 상승은 수질을 악화시키고, 기존서식지의 변화를 초래한다. 최근 녹조와 큰빗이끼벌레의 확산은 4대강 사업으로 때문이다"라며 "4대강 복원 특별법을 국회에서 논의 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