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한국 교사들의 직업 만족도는 높았으나 사회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OECD는 이 같은 결과가 담긴 '교수·학습 국제 조사(TALIS) 2013' 보고서를 26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는 한국과 일본,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호주, 스웨덴, 핀란드, 말레이시아, 멕시코 등 OECD 회원국과 비회원국을 합쳐 총 34개국 중학교 교사 10만 명이 참가했다.
보고서를 보면 한국 교사들은 `학생들이 비판적인 사고를 하도록 교육하느냐'는 질문에 조사 대상국 평균(80.3%)보다 16.7% 포인트 낮은 63.6%만이 "그렇다"고 대답했다.
특히 일본 교사들은 15.6%만이 학생에게 비판적 사고 교육을 하고 있다고 응답해 최하위를 기록했다. 한국보다 이 응답 비율이 낮은 나라는 일본과 체코(51.8%) 두 나라에 불과했다.
교사 직업에 대한 만족도는 86.6%로 평균(91.1%)보다 조금 낮았다.
한국 교사의 정규직 비율은 99.3%로 조사 대상국 가운데 가장 높았으며 평균(82.4%)을 훨씬 웃돌았다.
그러나 `사회에서 교사 직업을 제대로 평가하고 있다'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은 66.5%에 그쳐 교직 만족도보다는 크게 떨어졌다. 교사들이 교육과 수업 준비에 투자하는 시간은 근무 시간의 76.9%로 평균(78.7%)과 비슷했다.
나머지 시간은 행정업무 처리나 수업 시간 학생 지도 등에 썼다.
학급당 학생 수는 한국이 32.4명으로 싱가포르(35.5명)와 멕시코(33.0명)에 이어 세 번째로 많았다. 평균(24.1명)보다는 무려 8명가량 많았다.
이번 조사에서 평균적인 한국 중학교 교사의 모습은 16년 동안 교직에 몸담아 온 42세 여성으로 나타났다.
한국 중학교 여교사 비율은 68.2%로 34개국 평균(68.1%)과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여 교장 비율은 13.3%에 그쳐 평균(49.4%)보다 크게 낮았다. 이 비율은 일본(6.0%)을 제외하고는 조사 대상국 중 가장 낮은 수치다. 교장의 연령도 58.8세로 평균(51.5세)보다 7세가량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