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전날 '수색구조지원 장비기술 연구 전담반(TF)' 회의에서 4층 선미 외판 일부를 절단할 때 선수 쪽에서 잠수 수색을 병행하는 방안을 논의한 결과 외판을 뜯어내는 데는 무리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고 장애물을 끌어낼 때 잠수사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본부는 산소 아크 절단기나 고온 절단 봉으로 4층 선미 쪽 창문 2곳, 약 3㎡ 크기를 절단하는 작업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대형 장애물을 줄로 묶어 밖으로 빼낼 때 크레인을 이용해 자동으로 수상 위로 바로 끌어올리면 잠수사 안전과 유실 위험이 우려돼 도르래로 중량물을 높은 곳으로 들어 올리는 윈치(권양기) 사용을 검토하고 있다.
크레인이 효율성은 높지만 윈치로 장애물 덩어리의 이동을 그때그때 조절하거나 선체 외판 옆에 매달아 놓는 것이 다른 구역 잠수 수색 시 안전 보장과 유실 방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대책본부는 판단하고 있다.
대책본부는 절단 작업의 경우 모든 정조시간대 작업이 가능하다면 3∼4일 내로, 기상 여건에 따라 약 일주일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장애물을 밖으로 끌어내는 작업에는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가족들도 다른 구역과 동시에 수색을 진행할 수 있고 유실 대책이 확실하다면 4층 선미 절단에 대해 큰 틀에서 동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가족들과 전문가 등이 모여 장애물을 빼내는 방법과 절단한 부분과 인근에 그물을 설치하는 유실방지책 등을 결정하고 이르면 이날 오후 최종 협의를 할 예정이다.
지난 21일 오전 4층 중앙 통로에서 단원고 여학생의 시신 1구를 수습한 이후 추가 수습을 하지 못해 남은 실종자 수는 엿새째 16명 그대로다.
전날 오전 풍랑주의보 해제 이후 팽목항 등으로 대피했던 민간 잠수사들은 모두 복귀했고 민간바지선(DS-1)은 닻을 조정하는 모터 고장을 수리한 뒤 전날 오후 7시께 현장에 복귀했다.
대책본부는 이날 민·관·군 합동구조팀 127명을 대기시켜 3층 중앙 식당과 선미, 4층 선수객실과 선미 다인실, 5층 선수 객실을 수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