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4'에서 이 대표는 카카오톡이 국내 대표 메신저 서비스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것은 '새로운 가치 창조를 통해 혁신을 이뤘기 때문'이라고 소개하며 이같이 제안했다.
상생과 협력을 통한 가치창조에서 혁신이 탄생하는데 모바일 서비스업체와 통신업계가 협력한다면 더 큰 혁신이 가능하다는 맥락에서 나온 얘기다.
이 대표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의 초대로 올해 MWC에 참가했다. 전세계 이통사가 주축이 돼 개최하는 MWC의 기조연설자로 국내 모바일 서비스업체 대표가 참가하기는 처음이다.
이통사들은 최근까지도 자신들이 수조원을 투자해 만든 네트워크에 모바일 서비스 업체들이 무임승차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카카오도 무료인터넷음성통화(m-VoIP) 서비스 도입 직후 국내 이통사와 망 중립성 문제로 갈등을 빚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모바일, 방해받다: 현 체제의 도전'(Mobile, Disrupted: Challenging the State of Play)을 주제로 열린 세션에서 기조연설을 맡아 카카오의 성공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카카오는 일반 기업과 달리 '무엇을 팔까'가 아닌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까'를 고민했다"며 "새로운 가치 창조는 사용자,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이뤄져야 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구조의 비즈니스 모델이 계속 각광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카카오톡이 이런 고민 끝에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 93%가 사용하는 기본 앱으로 자리 잡았고 여기서 한발짝 더 나아가 높은 사용률을 발판삼아 강력한 소셜그래프를 구축, 세계 최초로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하는 모바일 소셜 플랫폼으로 진화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고전명화, 심리학실험, 픽토그램 등을 예시로 제시하며 사용자와 파트너와 함께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지를 설명했다.
이 대표는 업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통신사와 모바일 서비스업체, 단말기 제조사가 상호의존적인 구조를 되어 있다며 모바일 서비스업체를 '방해'가 아닌 '혁신'으로 받아들일 것을 당부했다.
그는 "새로운 가치 창조에 기반한 혁신, 우리가 모두 함께 하는 모바일 생태계를 꿈꾼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