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희동 사저·합천 선산도 납부, 전씨측 뭘 노렸나?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 시공사 대표가 10일 오후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미납추징금 1672억원의 납부계획 및 대국민 사과문 발표를 하고 있다. (송은석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측은 미납 추징금 납부 목록에 전 전 대통령이 거주하고 있는 서울 연희동 사저와 경남 합천의 선산을 포함시켰다.

전 씨의 장남 재국 씨는 10일 '대국민 사과 발표문'을 통해 "경남 합천군 소재 선산과
부모님이 현재 살고 있는 연희동 자택도 환수에 응하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재국 씨는 다만, "저희 자녀들은 부모님께서 반평생 거주하셨던 자택에서 남은 여생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 씨측이 자진 반납하기로 한 합천의 선산은 21만평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 씨측이 전 전 대통령 부부가 거주하고 있는 연희동 사저와 경남 합천의 선산까지 자진목록 대상으로 올린 이유는 뭘까?

전 씨 측이 비록 즉시 환수 대상은 아니지만, 실거주지와 선산을 포함시킨 것은 국민적 감정을 고려하고 이를 설득하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전 전 대통령은 "29만원 밖에 없다"며 추징금 납부를 못하겠다고 버티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실망과 공분은 극에 달했다. 그때부터 형성된 국민적 감정은 전 씨측의 추징금 납부 회피를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사실 검찰은 50명에 이르는 전무후무한 대규모 환수 수사팀을 꾸려 이창석 씨를 구속하는 등 전 씨 측의 숨통을 조이며 강력한 압박을 구사했다.

검찰은 실제로 전 씨의 친인척과 비자금 관리자 등 총 300여명을 소환 조사했고 90여 곳을 압수수색하며 전 씨 측을 궁지로 몰아붙였지만, 국민 여론은 전 씨측을 동정하기는커녕 썰렁하기만 했다.

이에따라 전 씨측도 더이상 버틸 방법이 없다고 판단하고 이번 기회에 자신들에 대한 비난이나 공격의 연쇄사슬을 끊어버리는 것이 낫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동시에 국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최선의 성의 표시로 '사저와 선산 반납'이라는 카드를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관련, 재국 씨가 대국민 사과 발표문 내용을 통해 사저와 선산 반납 사실을 공표한 것도 국민을 상대로 직접 설득하겠다는 계산이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