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판 청계천 연장'을 향한 불편한 시선

춘천시 도심 수해 예방책 '약사천 추가 복원' 결정

춘천 약사천 복원 현장
춘천시가 도심 침수 대안으로 '춘천판 청계천'으로 불리는 약사천 연장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27일 시는 지난 달 집중호우시 도심 침수가 발생한 효자 1동과 운교동을 가로지르는 하수관로를 해체하고 일대를 인공 수변공원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시는 시비와 국비 등 3백억원을 들여 올 연말 착공해 2015년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수변공원은 하류에 춘천시가 지난 정부 당시 청계천+20 프로젝트에 선정돼 복원한 약사천과 연결된다. 약사천 복원사업은 이광준 춘천시장의 핵심 시책 중 하나다.


수해예방책으로 수변공원 조성이 결정된 춘천시 효자 1동, 운교동 지역
하지만 이를 향한 수해 주민 등의 시선은 불편하다. 수해 원인 규명 과정에서 쌓인 춘천시에 대한 불신때문이다.

춘천시 운교동, 효자동 인재피해주민 비상대책위원회 김봉옥 위원장은 "인재 요인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나 사과가 선행되는게 일의 순서"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주민자체조사와 춘천시의회 수해 특위 조사에서 하수관로안에 하류 약사천 유지용수관로를 불법 설치하고 하수 흐름을 방해하는 시설물들이 발견됐는데 책임은 뒷전으로 미루고 수변공원 조성계획을 발표하는 것은 대책이라기보다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부인 신해영(55)씨는 "개발이 시작되면 우리같은 세입자는 삶의 터전을 떠나야하는데 이런 사정들을 생각하지 않고 개발계획부터 발표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항변했다.

주민 남순이(43)씨도 "상처가 아물지도 않았는데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격"이라며 "주민들이 겪는 고통과 춘천시에 입은 심적 상처를 먼저 치유해주는게 개발 계획에 앞서 해야할 일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수해 예방책으로 인공하천 연장 성격의 수변공원을 선택한데 대해서도 이견이 제기됐다.

춘천시의회 수해 특위 이원규 위원장은 "현재 약사천도 비만 오면 오수가 유입돼 시가 당초 발표한 생태하천 복원이라는 취지에도 역행하는데 이를 추가 연장하겠다는 것은 실효성부터 꼼꼼하게 따져봐야한다"고 말했다.

시의회 수해 특위 자문을 맡은 관동대 박창근 교수 역시 "지난 달 집중호우시 도심 수해 원인이 하수관로 관리 부실로 드러난만큼 하수관로 본연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춘천시 환경여건을 감안할 때 막대한 예산을 들여 수변공원을 조성하는 것이 타당한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춘천시 관계자는 "기존 하수관로를 철거하고 폭 13~20m가량의 하천이 만들어지면 환경적으로나 하수 배수 기능 모두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며 "올해 말이면 상류 오우수 분류화 공사가 90%이상 완료돼 우천시 오수유입문제는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다"고 해명했다.

시는 다음 달 주민설명회를 열고 실시계획 인가 고시와 보상을 거쳐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