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13일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서인수 교수 연구팀이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의 지원을 받아 접이식 자동차 '아마딜로-T(Armadillo-T)'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차량 명칭은 아메리카 대륙에 사는 가죽이 딱딱한 동물로, 적을 만나면 공 모양으로 몸을 둥글게 말아 자신을 지켜내는 '아마딜로'라는 동물 이름에 세계 최초 대량생산 자동차인 '포드 모델 T'의 T를 붙인 것이다.
연구팀은 다양한 디자인을 검토해 ▲초소형 전기자동차 ▲독창적인 접이식 구조의 적용 ▲공기역학적 설계 및 실내 공간 최대화 ▲모터 제어 및 4륜 동력학적 통합제어 알고리즘의 개발 등을 통해 혁신적인 차체 형상과 고효율 및 차량의 안정성을 보장하도록 설계했다.
'아마딜로-T'의 길이는 국내에서 가장 작은 경차보다도 짧은 2.8m에 불과하며, 주차모드로 전환하면 차량 중간지점을 기준으로 부채처럼 접히면서 1.65m로 줄어든다.
5m길이의 일반 주차장에 3대까지 주차가 가능한 것.
13.6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해 10분 동안 급속 충전하면, 최대 10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차량을 움직이는 동력은 각각의 바퀴 안쪽에 장착된 '인 휠 모터(In-Wheel Motor)'에서 나온다.
4개의 바퀴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되면서도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차가 접힌 상태에서는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도 가능하다.
사이드미러를 없애고 카메라를 통해 좌우측과 후면을 볼 수 있도록 해 디자인을 간결하게 하면서도 사각지대를 최소화했다.
최첨단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남은 배터리의 양 등 각 장치의 정보를 전달받아 모니터에 표시해준다.
주차 시에는 차량을 주차한 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외부에서 접을 수 있으며, 접은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자동 주차 제어도 가능하다.
다만, 유럽에서는 국제연합유럽경제위원회(UNECE) 규정에 의거해 경차 또는 기존 저속 전기차 보다도 작은 초소형 차량(micro mobility)에 대해 연비 및 안정성 등 차량 인증 법규가 존재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사회적 관심이나 법규 검토 등에서 미약해 상용화를 위해서는 보완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KAIST 서인수 교수는 접이식 전기차의 개발 배경에 대해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노인들의 복지, 제한된 석유자원과 친환경 에너지, 근거리 도심 또는 지역사회 교통수단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었다"며 "최근 KAIST가 개발한 무선충전 전기버스처럼 상용화에 성공해 우리나라 창조경제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아마딜로-T' 개발과정에서 모두 13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으며, 지난 5월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산하 국제전기기계및자동차학회에서 실시한 디자인경진대회에서 2위에 입상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