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난리통 틈타 밀항시도 11명 무더기 검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재난 등으로 일본 치안력 약화된 틈타 밀항시도…해양경찰, 밀항증가 전망 단속강화

444

 

일본 동북지방을 휩쓴 대지진과 쓰나미에 이어 원전 폭발로 인한 방사능 오염 공포까지 겹치면서, 일본에 체류하던 외국인뿐만 아니라 일본인들마저 출국 러시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오히려 거꾸로 일본으로 밀입국을 시도하던 남녀 11명이 무더기로 붙잡혔다. 혼란에 빠진 일본의 치안력이 약화되는 지금이 밀항의 적기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해양경찰에 붙잡힌 오 모(45.여) 씨는 과거 일본에서 술집에 불법취업해 일을 하다 단속에 걸려 추방됐고 이후 정식으로 일본에 입국할 길이 끊어졌다.

하지만 오 씨는 다시 일본에서의 취업을 포기하지 않았다. 일본말을 할 수 있는데다 엔화 강세 등으로 국내에서 일하는 것보다 많은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었다.

오 씨는 밀항 알선책 박 모(56) 씨에게 밀항 자금 7백만 원을 건넨 뒤 시기를 기다렸고, 박 씨로부터 날짜가 ''18일로 확정됐다''는 연락을 받았다.

이어 지난 18일 오후 오 씨는 자신과 비슷한 이유로 밀항을 희망하는 다른 7명과 함께 알선책이 준비한 차량 두 대에 나눠타고 접선장소로 이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이들은 고속선을 타기로 돼 있던 부산 사하구 장림동 해변 선착장에 닿기 직전에, 미리 정보를 입수하고 추적해온 해양경찰에 일망타진 됐다.

밀항 알선책들은 대지진과 쓰나미, 원전폭발 등으로 일본이 혼란한 지금을 밀항의 적기로 판단했다.

부산해양경찰서 황선권 외사계장은 "밀항 기도자들은 한 달 전부터 7백만 원에서 1천150만 원까지 밀항자금을 주고 기다려온 사람들"이라며, "각종 재난으로 일본의 관심과 치안수요가 일본 동북지방으로 대거 쏠린 지금이 밀항 적기라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부산해양경찰서는 박 씨 등 알선책 3명과 함께 발기부전치료제 시가 9천만 원어치를 몰래 숨겨 일본으로 밀항하려던 신 모(30) 씨를 밀항단속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했다. 오 씨 등 나머지 밀항기도자 7명은 불구속 입건했다.

부산해경은 또, 일본에서 밀항을 총지휘한 재일교포 박 모(60) 씨 등 나머지 밀항 조직을 검거하기 위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해양경찰은 밀항이 늘어나는 봄철에다 일본이 혼란한 시기가 맞아떨어지면서 밀입국을 시도하는 사례가 늘어날 걸로 예상하고 있다.

또 일본이 재난상황에 대한 복구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면, 건설현장 등에서 일용직 일자리가 많이 생겨나는 점도 앞으로 밀항이 늘어나는 요인이 될 걸로 보고 단속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