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전남개발공사, 2025년 종합청렴도 '전국 지방공기업 유일 1등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5등급에서 1등급, 4년 만에 '청렴 역전극' 완성

전남개발공사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5년도 공공기관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한 후 장충기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남개발공사 제공전남개발공사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5년도 공공기관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한 후 장충기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남개발공사 제공
전남개발공사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5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하며, 전국 지방공기업 중 유일 1등급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평가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직유관기관 등 전국 721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공사는 청렴노력도 부문 9개 지표중 8개 지표에서 100점 만점을, 외부 고객이 직접 평가하는 청렴체감도 부문에서 단독 1등급을 획득하며 1등급을 달성했으며 명실상부한 청렴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런 결과는 지난 2021년 최하위 등급인 5등급에 머물렀던 공사가 강력한 반부패 개혁 의지를 바탕으로 4년 만에 이뤄낸 비약적인 성과다. 공사는 2022년 3등급, 2023년과 2024년 2등급을 거쳐 올해 마침내 1등급에 도달하며 전국 지방공기업 중 유일한 최고 등급 기관으로 등극하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공사는 그간 부패 취약 요인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특히 지방공사 최초로 '준법감시위원회'와 '자체 부동산 투기 방지 시스템'을 도입·운영으로 임직원의 불법 행위를 원천 차단 중이며 비실명 대리 신고제인 '동행 변호사' 제도를 도입하여 부패 및 공익 신고자 보호제도를 강화하였다.
 
또한 정부의 AI정책에 부응하여 구축한 AI 청렴챗봇 시스템과 외부 협력사까지 청렴교육 범위를 확대한 '청렴을 품안愛' 캠페인은 청렴 시책 우수사례로 꼽혔다.
 
장충모 전남개발공사 사장은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은 전 임직원이 진심 어린 청렴 의지로 공직 문화 조성을 위해 헌신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민의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공공 가치를 실현하고, 더욱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